웹툰 기획 무작정 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최이지 지음 / 길벗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웹툰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을 꼽자면 바로 '기획'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매력적인 연출이 있다고 한들, 기획이 어정쩡하면 시작부터 끝까지 엉망진창인 웹툰이 될 수 밖에 없다.


어떤 세계관을 가지고 있고 어떤 이야기로 전개가 되는지,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목표와 만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 만화가는 많은 부분들을 치밀하게 설정해놓아야한다. 그래서 웹툰작가라는 직업이 절대 쉬운 직업이 아님을 매번 깨닫는다.




이 책은 웹툰을 처음 시작하는 작가들에게 어떻게 웹툰을 기획하는지 아주 세심하게 알려주는 작법서이다. 길벗의 무따기 시리즈를 생각하면 책을 펼치자마자 가득차있는 그림자료들을 상상할법한데, 이 책은 오히려 글자가 빽빼가게 적혀있다. 그래서 더 마음에 들었다.





웨 작품이 처음의 생각처럼 잘 만들어지지 않는지, 어떻게 해야 자신도 독자들도 만족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는지. 작가가 고민하고 방황했던 부분들에 대해 해소하고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여 모든 이들이 이러한 기획에서의 방황을 적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바이블과 같다고 느꼈다. 







웹툰 기획의 절차와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부화시키기 위한 과정들을 각 파트와 챕터에 담아두었다. 특히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10가지 제안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려야 다양한 소재와 캐릭터 구상이 가능하다고 한 부분이었다. 캐릭터의 표본이 되는 대상이 바로 인간이기 때문에 묘사하는 것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책에는 귀여운 고양이 일러스트들이 어려운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옆에서 안내지기 역할을 확실히 해준다. 


또한 각 파트의 두 번째 챕터에는 꼭 실습노트가 준비되어있다. 읽고 그냥 넘기지 말고 직접 해봐라! 츄라이 츄라이~ 라는 저자의 의도가 살짝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하다. 내가 가지고 있던 하나의 흐릿한 스토리를 이러한 실습 노트에 채워봄으로서 조금 더 입체적으로 캐릭터와 스토리를 발전시키고. 제대로 된 하나의 형태를 만들어가는 연습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만족스러웠다. 마치 전문 웹툰 PD에게 프로듀싱을 받는 느낌이 들었다.

특히 로그라인 만들기 연습, 기획안 채우기 연습은 실제 웹툰 투고를 할 때 함께 제출해야하는 (꼭 필요한) 부분이어서 투고를 앞둔 웹툰 작가 지망생들에게 좋은 연습과정이 될 것으로 보였다.




웹툰 관련 작법서를 정말 많이 읽어보았는데. 대부분은 책을 집필한지 시간이 좀 지나서 현대 시점에 꼭 필요한 내용들이 빠져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책의 경우 않의,,! 고료까지 써있다.. 투고 방법이나 계약서에 대한 내용, 고료와 공동작업, OSMU, 저작권 등 정말 현실적인 웹툰 시장의 정보들이 적혀있어서 읽으면서 배운 점들이 굉장히 많았다.

특히 극 초기 웹툰시장에는 공동작업이 트렌드가 아니었는데. 주간 연재 속도에 맞춰 작업물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많으면 4명 이상까지도 함께 작업을 한다. 웹툰 관련 커뮤니티인 방사에는 웹툰 스튜디오 구인구직, 파트너 구합니다 등의 글이 하루 3~5개씩은 올라온다.

웹툰 한 편에 글작가, 그림작가, 콘티(연출)작가, 이펙트 작가, 스케치업 작가, 식자 편집 담당 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고 연재하는 일이 굉장히 많아졌다. 여기에 어시까지 기본으로 들어가니.. 웹툰 작업은 이제 혼자만의 일이 아닌 스튜디오형으로 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이게 되어버린 것 같다.


왜냐하면 인간적으로 70~80컷을 8등신의 캐릭터 + 빠방하고 화려한 배경 + 흥미진진한 스토리까지 더해서 완성하려면. 일주일이란 시간을 혼자 버티는 것이 거의 싸움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혼자 주간으로 7~80컷 그리는 스토리 웹툰 작가님들은 솔직히 천재 소리를 들어도 된다.

일반인들은 이런 부분에 대해 잘 모르겠지만. 암튼 지금 시장은 갠플보다 팀플이 많다는 것을 좀 장황하게 설명해보았다. 그래서! 이러한 협업시 고려할 주의 사항과 수익 분배율에 대한 정보도 나와있어 지인들에게 듣기 미안하기도 하고 수집하기 힘든 정보들을 책으로 습득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실질적으로 알고 싶었던 현황이나 정보가 잘 나와있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책의 난이도는 솔직히 말하면 고(高) 급이다. 현직 작가가 입문용으로 쓰기는 했지만 애초에 웹툰은 취미로 갖기 정말 어려운 하이레벨 분야이기 때문에 실전에 적용하는 부분에서는 고급이라고 판단했다. 태어나 70컷의 만화를 3화 이상으로 완성해본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고로 이 책은.., 웹툰 작가를 꿈꾸는 16~40대 정도가 읽기 좋은 고급 서적인 것 같다. 머리가 몽글몽글 지식이 펑펑 튀기 시작하는 중,고등학생 때부터 읽기 좋은 책이라고 본다.

나는 그래서 이 책이 좋았다. 웹툰 서적들 중에 낮은 연령층을 타겟으로 하는 책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막상 사고 나서도 실질적인 도움을 받기보다는 직업에 대해 이해하는 부분들이 많았다. (유사 직업체험..?) 하지만, 이 책은 스토리를 써봤지만 제대로 못 쓰고, 기획을 자기 멋대로 하는 나같은 스토리 분야 초보 지망생에게 정말 좋은 책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연재 중인데 갈피를 못 잡고 방황하고 있는 현직 초보 작가들, 투고나 공모전을 해봐도 매번 광속 탈락하는 나같은 프로 웹툰작가 지망생들이 제대로 읽어야하는 책인 것 같다. 이 책을 두 번정도 읽었지만.., 쓰읍 다시 한 번 더 읽으며 2020년에는 제대로 된 결과물을 만들어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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