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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아비춤
조정래 지음 / 문학의문학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허수아비춤이란 제목과 경제민주화라는 표지를 보고 어려운 내용이 들어있을거라 지레짐작했다.
하지만 몇 장을 넘기고 나서는 특수한 계층의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보여주는 것이구나 하며 가볍게 읽어내려갔다.
책 중반까지 읽으면서 그 특수 계층 사람들의 일상을 보면서 마음이 답답한 건 나뿐만이 아니었을 것 같다.
종종 뉴스에서 대서특필하다 며칠이면 사그라드는 돈있는 재벌들과 권력을 가진 고위층의 그렇고그런 관계와 비리들이 적나라하게 드러나있어서, 뉴스 기사만으로는 이해가 안 되던 부분까지 훤히 알 수 있었다.
한숨이 길게 나오면서 과장된 현실의 얘기이기를 바랐다. 그래야만 사회 대다수 구성원인 서민들이 좀 더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였다.
보통 분노, 증오 등의 감정은 안 좋은 것으로 치부하기 마련이다.
남의 불행이나 불의을 보고 함께 분노하고 증오의 감정을 느끼는 건 쓸데없는 참견이자 조직 생활, 사회 생활을 잘 하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내 일이 아니면 그냥 눈 감고 지나가라는 말이다.
이런 무관심이 사회 부조리를 조금씩 조금씩 오랜기간 키워온 것이 아닌가 한다.
작가는 이성적 분노와 논리적 증오는 필요한 것이라고 말하는데 전적으로 공감한다.
특히 지식인들이 반사회적인 부정,부패를 저지르는 가해자들에게 분노와 증오를 품고 이를 바로잡기위해 앞장서기를 강조하는데, 지금의 사회는 돈의 권력 앞에서 이들도 제 역학을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니 답답할 뿐이다.
일부 깨어있는 지식인들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일반 시민들이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시민단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정하고 부패없는 사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노력에 동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에도 공감한다.
인색했기 때문에 부자가 됐고, 인색한 부자들은 가질수록 허기를 느낀다는 말, 정말 부자들의 심리가 그렇다면 그들을 찌질한 졸부라고 불러주고 싶다.
얼마 전 외국의 한 나라에서는 그 나라의 최고 갑부 몇 명이 모여서, 그들이 평생 일군 부의 많은 부분을 - 아마도 재산의 반이 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기부하기로 결정하고 세계 각국의 많은 부유한 사람들이 동참해 주기를 선언했다고 들었다. 그들 중에는 창업으로 스스로 많은 부를 일군 사람들도 있었는데, 평생 노력하고 고생하여 모은 부를 많은 사람들과 나누기로 결심한 것은 무슨 계기 때문이었을까 궁금하면서도 마음이 따뜻해졌다.
가질수록 허기를 느끼는 부자, 내가 가진게 많다고 느끼고 스스로 나누기를 자처하는 부자, 참 대조적이다.
이것이 인성의 차이가 아닌가 한다.
이성적 분노와 논리적 증오를 느끼고 정의를 위해 행동할 수 있고, 내 것을 남과 나누어 가질 수 있는 그런 인성을 가진 사람이 우리 사회에도 점점 많아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