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이널 컷 프로 X으로 시작하는 유튜브 동영상 편집 - 따라 하기만 하면 나도 유튜버!
남시언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0년 8월
평점 :

요즘 유튜브를 안 보는 사람은 드물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인기 유튜버들은 티비 프로그램보다 재밌는 컨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많은 구독자와 조회수를 지니고 있고 실제로 거꾸로 티비에서 유튜브를 다루거나 연예인들도 유튜버로 데뷔하기도 한다. 그래서 나 또한 주변 지인들과 얘기하다보면 심심치 않게 유튜버 내용이 주제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유튜브에 영상편집 기술이라도 배워두면 혹여나 도움이 될까 찾아보던 중 알아보게 된 책이 이 책이다.
처음 책을 받아보았을 때 일단 책 두께가 굉장히 두꺼웠다.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있고 프롤로그로 시작된다.
파이널 컷 프로X라는 프로그램은 맥 전용 영상 편집 도구이기 때문에 권장사항에 맞는 맥이 필요하다. 프롤로그는 바로 이런 내용부터 기초적으로 짚어주고 있다. 기타 영상 프로그램보다 훨씬 쉬울 수 있다는 내용과 함께 설치방법부터 기술되어있다.
1장은 기본적인 내용부터 다루고 있다. 해상도, 프레임 얘기부터 인터페이스, 메뉴부터 소개해주고 있다. 라이브러리, 이벤트, 프로젝트의 개념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으며 레벨업 코너에서는 qr코드를 이용해 유튜브 동영상 강좌랑도 연결되어있어 보다 자세히 배울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초보탈출 코너에서는 오류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와 같은 중요한 팁들이 적혀있다.
2장에서는 컷 편집과 기초 편집에 대해 기술되어있다. 동영상을 반대로 제생하는 방법이나 슬로우 모션 기능등 재밌는 기능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있다. 3장에서는 동영상 저장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4장에서는 자막 기능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따라다니는 자막이나 무료폰트 사이트까지 써있어 유용했다. 5장에서는 화면 전환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크로스 디졸브 효과나 루마 페이드 효과, 줌인 효과 등 다양한 화면 전환 효과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6장에서는 인트로에서 어떻게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을지에 대한 여러 효과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개안 효과 인트로나 넷플릭스 스타일 인트로 등 매력적인 인트로 만들기로 응용이 되어 신기했다. 7장에서는 음악 삽입에 대해 기술되어있는데, 편집점을 만들어서 싱크 조절하기 부분이 특히 유용했다. 8장에서는 색 보정에 대해 나와있다. 흑백 효과 외에도 영상 분위기에 맞게 색을 보정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9장에서는 정말 다양한 응용편집기술에 대해 써있다. 특히 동영상 노이즈 제거나 코믹 효과, 스피드 램프 등은 궁금했던 기능들이었다. 마지막 10장에서는 유튜버라면 알아야 할 편집 스킬에 대해 서술되어있는데, 9장에서와 마찬가지로 실제로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고급 편집 기술들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었다.
이 책에서 배웠던 기술을 토대로 한 번 우리집 귀염둥이 강아지 영상도 편집해보고 내가 해 볼 수 있는 능력을 한 층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