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세계, 기회와 도전 - KOTRA 세계 전망
KOTRA(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연말이 되면 내년을 예측하는 책들이 많이 나오죠. 그 중에서 이 책은 가장 현장감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 명의 천재가 책상에서 사색한 내용을 옮긴것이 아니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하 kotra) 주재원들이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정보로 나온 책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세계경제는 많이 힘들죠. 대공황 이후 최대 위기라고도 하고 바닥을 알수 없는 침체라고도 합니다. 소위 선진국인 유럽의 많은 나라들이 재정적자를 이기지 못하고 국가부도의 위기를 격고 있으며 일본은 오랜 침체에 이어 신용등급이 강등되었고 오늘은 미국의 신용등급도 위험하단 기사가 나왔습니다. 게다가 중남미는 큰 발전 가능성에도 특유의 폐쇄성으로 발목이 잡히고 있죠.

이런 경제적인 상황에서도 동아시아는 영토과 과거사 문제 떄문에 갈등이 고조되고 있어 매우 혼란스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상황에서 특히나 미래를 예측하고 위험과 기회를 찾아내는게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이 그런 목마름을 해결해 주지않네 생각해 봅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2013년을 진단하는것으로 시작합니다. 앞으로 세계경제 회복에 걸림돌은 무엇인지 세계경제에 영향력이 큰 유럽과 미국 브릭스의 경제 예측과 국가간 생존경쟁에 의해 발생하는 일들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중국,일본,아시아,북미,중남미,유럽,중동아프리카,독립국가연합 으로 세분화 해서 각 국가(지역)마다의 특이한 상황과 이슈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제 성장과 어두운면, 일본의 소비세 인상 정책, 미얀마와 라오스의 개방, 미국의 건강보험개혁, 중남미의 폐쇄성, 유렵의 버팀목인 독일, 아프리카의 발전 등, 개인이 알아내기에 힘든 고급정보들을 따로 파트를 만들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에 대한 설명을 듣고 보니 세계가 한 눈에 그려진다고 할까요? 제가 가장 많은 정보를 얻은 부분이고 재미있게 읽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책은 그런 국가 혹은 지역의 경제상황에 대해서만 예측을 한것이 아니라 게다 2013년의 트렌드를 예측해서 이 위기속에서 기회를 찾으려는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여긴 이렇고 저긴 저렇고 하나씩 설명해주는 가정교사 같은 느낌입니다. 저보다 더욱 가까운 곳에서 더욱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진분들의 식견을 이렇게 쉽게 얻는다는게 미안할 정도 입니다.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려나 궁금하신분들에게 감히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