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랑크톤도 궁금해하는 바다상식 - 해양학자 김웅서의 바다 이야기, 2017년 제 16회 대한민국 독서토론*논술대회 (전국독서새물결모임) 지정도서
김웅서 지음 / 지성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잘 알지도 못하고, 아직 정복하지도 못했음에도 무한한 가능성과 지구의 미래를 결정할만큼 중요한 바다에 대하여 얼마나 모르고 있었는지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는 책을 만났네요 . 한국해양학회 회장을 맡고 계신 김웅서 선생님이 들려주는 바다상식 이야기를 통해 바다의 환경과 자원에 대하여 잘 알수 있었어요. 총 5장으로 구성된 바다상식 이야기는 삼면이 바다에 접한 우리나라, 지구온난화로 인간에게 전해주는 자연의 경고를 해결할 돌파구로서 바다를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알아가는데 큰 도움을 주었어요. 이 책 한권이면 우리 아이가 바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더 많은 궁금증을 해결하는 기본기를 다지는데 최고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1장에서 바다를 하나하나 분석하여 카멜레온처럼 다양한 모습의 바다를 이야기해주고 2장에서는 생물의 기원인 바다의 중요성을 깨우쳐주며 3장을 통해 개발과 오염으로 바다가 파괴되었을때 얼마나 큰 문제가 생기는지 알려줌으로써 바다를 지켜야한다고 말합니다.

4장에서 바다가 인간에게 줄수 있는 다양한 혜택과 무한한 가능성을 설명하면서 5장에서 해양강국으로 가기 위해 바다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해양 과학기술 발전을 이루자고 강조합니다.

해양 강대국인 중국과 일본에 둘러싸여 있고 삼면이 바다라 해양 연구와 개발을 통한 해양 영토 확보가 중요한 우리에게 바다를 지배한 자가 세계를 지배했던 과거 역사의 가르침을 본받아 바다를 잘 알고 그 가능성에 집중해 아끼고 더 많이 활용할수 있도록 온 국민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게합니다.

우리 아이가 살아가야 할 미래에 우리 지구의 운명을 결정할 중요한 키를 쥐고 있는 바다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가져야겠다는 결심을 서게 해주네요.

이 책을 읽으며 아이와 함께 바다를 더 잘 알고 더 사랑하자고 다짐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