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해봐야 할 과학 실험 88과 2분의 1
닉 아놀드 지음, 김승희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앗!>시리즈의 대표 저자인 닉 아놀드가 딱딱하고 어려운 과학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미있게 풀어낸 초등학생이 꼭 해봐야 할 과학 실험 88과 1/2을 만나보았어요. 재미있게 실험하면서 배우게 되는 과학 원리에는 어떤게 있을지 닉 아놀드와 함께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공기에 관한 실험, 물에 관한 실험, 혼합물에 관한 실험, 에너지와 소리에 관한 실험, 힘에 관한 실험, 전기와 자기에 관한 실험, 빛에 관한 실험, 몸에 관한 실험, 자연에 관한 실험, 미스터리 실험 등 88과 1/2개의 실험이 실려있어요. 실험을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질문으로 시작하여 실험 결과를 설명하는 과정 속에서 어려운 과학 원리는 어느새 나만의 과학 지식으로 내 머리속에 남겨질거에요.

 

 

실험에 앞서 위대한 과학자들도 안전하고 즐거운 실험을 위해 꼬옥 지켰던 세 가지 원칙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소개합니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는 필요한 재료와 실험 도구를 확인하고 빠짐없이 준비해야해요. 실험 도중에 빠뜨린 것을 찾으려다 보면 위험할 수도 있고 실험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으니까요. 실험을 할 때는 안전이 가장 중요해요. 위험한 실험은 꼭 어른들과 함께 해야하지요. 특히 학교 과학실에서 하는 실험이 아니고 가정에서 하는 실험은 엄마, 아빠와 함께 실험하도록 해요. 실험을 하기 전에 주변을 항상 깨끗이 치우는 것처럼 실험 후에도 정리정돈을 잘 해야해요. 깨끗이 치워야 실험 도구를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고, 다른 친구들이 만지다가 다치거나 도구를 망가뜨리는 걸 막을 수 있고, 부모님께 꾸중 듣거나 실험 금지를 당하지 않아요. 우리 아이가 과학 실험을 했는지 모르는 아빠가 퇴근후 어지러진 장면을 본다면 아마도 과학 실험이 아니고 정리 정돈을 안한 것으로 오해하고 혼낼 수도 있을테니까요.
 

 

공기에 관한 실험중 코르크 마개 잠수함 실험을 살펴봐요.
​물을 담은 유리그릇과 유리컵, 코르크 마개를 준비하고 유리그릇에 물을 담고 코르크 마개를 띄운 후 코르크 마개 위로 유리컵을 뒤집어 천천히 놓으며 유리컵을 아래로 눌러봅니다. 코르크 마개는 어떻게 될까요? 유리컵 안에 있는 공기는 쉽게 빠져 나오거나 압축되기가 힘들어 컵을 누르면 컵 속 공기가 물을 눌러서 컵 바깥쪽 물의 높이가 높아지고 코르크 마개는 상대적으로 낮아진 수면에 코르크 마개가 떠 있기 때문에 크르크 마개가 가라앉게 되지요. 물에 뜨는 코르크 마개가 공기를 이용해 잠수함처럼 가라앉는게 참 신기하네요.
 

 
에너지와 소리에 관한 실험펜 뚜껑 발사대 실험을 해봐요.
플라스틱 펜 뚜껑, 긴 휴지심, 가위, 볼펜, 두꺼운 고무줄, 넓은 접착 테이프, 연필 2자루를 준비합니다. 휴지심 한쪽 끝에서 1/3 정도 내려운 지점에 볼펜 끝으로 구멍을 내고 반대쪽에도 구멍을 내요. 각 구멍 바깥쪽에 접착 테이프를 붙이고 붙인 테이프 위로 다시 구멍을 냅니다. 고무줄 하나를 볼펜 끝으로 밀어 넣으면서 양쪽 휴지심 구멍에 끼워 넣고 고무줄 양쪽 끝에 연필을 하나씩 끼우고 접착력이 강한 테이프로 고정합니다. 펜 뚜껑을 고무줄에 놓고 뒤로 당겼다 놓으면 펜 뚜껑이 어떻게 될까요? 고무줄을 놓으면 에너지가 펜 뚜껑으로 옮겨 가 그만큼 펜 뚜껑이 멀리 날아갑니다. 고무줄은 늘이면 늘일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하게 되므로 고무줄을 뒤로 많이 잡아당길수록 펜 뚜껑이 더 멀리 날아갑니다.
 

 

자연에 관한 실험쥐며느리 아이큐 테스트를 해봐요.
연필, 쥐며느리, 접착 테이프, 택배용 종이상자, 유리병, 가위, 랩, 탈지면을 준비해요. 상자보다 2cm 긴 유리병을 상자 측면에 대고 병 둘레를 따라 그립니다. 엄마는 유리병 윤곽선을 따라 자르고 바깥으로 꺼낼 덮개는 남겨둡니다. 상자 상단의 덮개를 테이프로 붙인 다음 상자를 거꾸로 놓아요. 쥐며느리를 병에 넣고 병 입구를 랩으로 덮어요. 병을 상자에 넣는데 병 입구가 살짝 올라오고 바닥 쪽이 내려가게 기울여 넣어요. 쥐며느리는 어떻게 될까요? 쥐며느리는 보통 어두운 곳에 살기 때문에 비록 미끄러운 유리 경사면이지만 타고 내려가 상자 안쪽 어두운 곳으로 기어갑니다. 이번에는 유리병 바닥에 젖은 탈지면을 깔고 실험 장치를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두어봅니다. 1시간 뒤에 쥐며느리는 탈지면 쪽으로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실험으로 쥐며느리는 어둡고 축축한 곳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88과 1/2 실험이 끝나면 책 뒤쪽에 실험을 통해 알게 된 개념들에 대해 정리한 용어사전이 있어요. 그리고 궁금한 개념을 찾아볼 수 있는 찾아보기가 가나다 순서로 정리되어 있어요.  

 

다른 과학 실험 책과 달리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상 속 재료로 쉽고 재미있게 과학 실험을 할 수 있었어요. 실험순서에 따라 천천히 실험을 하고 그 결과는 어떨지 퀴즈도 풀어보네요. 내가 한 실험의 정답을 확인하며 정답의 이유를 살펴보고 그를 통해 과학 원리를 깨우칠 수 있어요. 또한 추가 실험을 제시하고 그 답을 스스로 맞추어 보도록 하는 과정을 통해  책 속에 없는 다른 실험도 스스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재료를 준비하고 실험 계획을 세워보고 어떤 결과가 나오고 그 결과의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해보게 하는 과학적 사고도 키울 수 있어요. 부모와 함께 할 수 있도록 부모가 실험 과정중 도움을 주어야 할 부분은 따로 표시해두었고 실험 중 주의 사항은 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또한 실험 중간 중간 나오는 깜짝 퀴즈는 또 다른 재미를 주네요.

과학실에 있는 실험 도구가 없더라도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일상 속 재료들로 과학 속에 숨은 원리를 배우고 하나씩 스스로 실험하면서 ​어려운 과학 원리를 깨우쳐 가는 과정속에 어느덧 우리 아이는 과학에 더 재미를 느끼고 교과서 속 과학이 낯설고 어렵고 두렵지 않을거에요. 또한 이런 과정속에 자라난 과학적 사고 방식은 중고등 교육 과정에서도 빛을 발휘하리라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