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말은 왜 잘 들을까?
박세용 지음 / 부크크(bookk)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들과 벌인 치열한 두뇌 싸움 보고서. 아들과의 두뇌싸움이라니, 육아를 어떻게 했는지 궁금해 읽어본 책이다. 육아를 하다 보면 아이들과 알게 모르게 두뇌싸움을 하게 될 때가 있다. 과연 저자는 어떻게 하였길래 '육아의 달인'이라 불리고, 아이는 왜 아빠 말을 잘 듣게 되었을까?

저자는 이 책을 아이를 장차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먼 지향점이 아니라 부모들이 목덜미 잡게 만드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하면 덜 받을 것인가에 대한, 눈앞의 현실 문제에 관한 육아책이라고 하였다. 물론 아이의 교육 방향이나 육아의 지향점은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매일같이 일어나는 아이와의 부딪힘을 슬기롭게 해결해나가는 것 역시 중요하다. 이 책은 TV 시청 시간제한, 공부, 학원 보내기 등 현실 육아에서 아들을 설득한 저자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현실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이니 공감도 되고,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꿀팁도 많다.

과연 아들을 어떻게 설득한 것일까? 저자는 이 책에 먼 지향점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하지 않지만, 저자의 태도에서 육아의 중요한 부분을 느꼈다.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아이를 설득할 때는 아이들의 수준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과 관련지어 이야기하고, 또 재미있게 느껴지도록 설득하였다. 아들이 아빠 말을 잘 듣는 이유는 아빠가 아이의 마음을 잘 이해해 주고, 존중해 주어서 가 아닐까 싶다. 해야 하는 타당성을 설명하고, 논리적인 이유로 아이를 설득하다가 설득이 안 될 경우 해야 한다고 강요할 때가 있는 데, 저자의 육아 방식을 보면서 나의 모습을 반성하게 되었다. 공부나 학습, 다른 여러 활동의 유익함은 부모의 관심사일 뿐 아이들의 관심사가 아니라는 말에 공감을 느낀다. 그리고 저자는 육아의 달인이 맞는 듯하다.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일어나는 일들이 담겨있고,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저자의 팁이 있어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육아 서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