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무원 2배속 스마트폰 합격법 - 6개월 안에 공무원이 되는 기적의 공부법
송기범 지음 / 가나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이 책의 저자는 '2배속 스마트폰 합격법' 이 방법으로 6개월 만에 공무원 시험에 합격했다고 한다. 3년간의 도전과 반복된 실패로 공무원 시험을 포기하려고 하였으나 우연히 이 공부법을 알게 되었고, 그 후 6개월 만에 공무원 시험에 합격했다고 한다. 도대체 어떤 공부법이기에 그토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일까? 게다가 스마트폰은 공부의 방해요소라 생각하는 데 스마트폰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궁금해지는 책이었다.
이 공부법은 낭독을 활용한 공부법이다. 책이나 교재를 낭독하고 낭독한 것을 듣는 것이 특징이다. 장기기억은 두뇌의 측두엽 신피질에 저장된다고 한다. 소리 자극은 '귀-청각 피질-베르니케-해마-장기기억'으로 측두엽에서 이루어진다. 반면 시각자극은 '눈-시각피질-브로카-베르니케-해마-장기기억'으로 후두엽과 전두엽을 거쳐 측두엽으로 가며, 그 과정이 소리 자극에 비해 복잡하다. 그래서 청각 자극(낭독)을 활용한 낭독이 시각자극을 이용한 눈으로 읽는 공부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한다.
2배속 공부법은 5단계로 되어 있다.
1단계 - 녹음하면서 정독하라
2단계 - 정독하면서 들어라
3단계 - 2배속으로 5번만 속독하라
4단계 - 요약하여 녹음한 후 다시 들어라
5단계 - 설계도식 공부법으로 마무리하라
방법이 복잡하지 않고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해 볼 수 있는 쉬운 방법이다. 녹음을 할 때는 정확한 발음으로 녹음하고 연기자처럼 감정을 살려서 녹음해야 한다. 들을 때는 귀로 듣고, 눈으로 해당 문장을 보며, 입모양을 따라 하며 듣는다. 눈, 귀, 손 등 두뇌에 많은 자극을 주며 듣는다. 그리고 목차를 보며 중요다고 생각되는 단어나 문장을 적으며 설계도식 공부법으로 마무리하는 것이다.
공부나 다른 무언가를 할 때는 두뇌에 하나의 자극보다 여러 가지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영어 단어를 암기할 때도 보지만 말고, 말하고 쓰면서 하면 더 효율적이다. 2배속 공부법 역시 다양한 자극을 통해 공부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인 것 같다. 이 책에는 뇌과학에 근거하여 2배속 공부법이 왜 효과적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인지 설명해 주고 있다. 2배속 공부법,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해볼 만한 공부법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