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을 부르는 공감 대화법 - 최고 스타강사의 상대를 사로잡는 말하기 비법_공략편
장신웨 지음, 하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드럽고 친절한 말투를 가진 사람을 보면 부럽다. 대화를 하면 대화가 즐겁고 더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는 반면,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 나는 공감력도 낮고 대화기술도 부족한 터라 화법을 배워보고자 읽은 책이다.

한때 나의 말투의 문제는 사투리가 아닐까 생각했다. 거친 억양과 말투. 하지만 생각해 보면 같은 지역의 주변 친구들이나 지인들의 말투는 그다지 거칠지 않다. 그리고 지금은 수도권에 살고 있는데, 그곳과 이곳의 말투는 조금 다르지만, 그곳이나 이곳이나 이야기를 더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고, 이야기를 빨리 끝내고 싶은 사람이 있다. 기분 좋은 대화와 빨리 끝내고 싶은 대화의 차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공감'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책은 중국의 말 하기 전담 스타강사가 오랫동안 강의했던 내용을 정리한 대화기술 책이다. '너와 나의 거리 좁히기'. '정확하게 표현하기'의 두 파트로 나누어 총 14장의 공략법이 나와있다. 첫 장은 공감, 소통, 사람 유형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두 번째 파트는 대화기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람마다 말하는 방식이 다른데, 저자는 추진형, 은둔형, 친절형, 분석형으로 나누어 상대방의 유형에 따른 대화 방법을 소개한다. 대화 유형에 따른 설명도 좋았지만 나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어떻게 대화를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더불어 대화에서 어떤 점을 더 보완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책이다. 그리고 각 공략마다 실전 노트가 있어서 책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나의 이야기로 되짚어볼 수 있다. 책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자신의 상황에 맞게 표현 연습을 해 보니 대화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더 잘 느끼게 되었다.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다. 직장이나 가족, 주변 사람들에게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많이 달라진다. '기적을 부르는 공감 대화법' 이 책으로 다양한 대화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