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을 위한 수학 공부몸 만들기 - 수학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3단계 코칭 전략 바른 교육 시리즈 20
류유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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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습관을 들이는 것은 중요하지만 쉽지 않다고 한다. 특히 수학의 경우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바른 학습태도, 공부습관을 들이기는 더 어려울 것이라 생각된다. 반복되는 연산, 생각을 해야 하는 사고력 수학 등 지겨울 수도 있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어서 수학이란 과목이 쉽게 느껴지지 않는다. 수학에 흥미를 가진 아이들도 있지만 어렵고 멀리하는 아이들이 더 많은 것 같다. 공부습관이나 학습태도는 초등 시기에 많이 형성하는 것 같다. 이 시기 초등수학을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수학의 공부습관을 어떻게 들이면 좋을 것인가 궁금해 이 책을 읽어보았다.

공부 몸을 공부습관, 학습태도와 비슷하게 느껴지는 데, 공부습관이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행위라면 공부 몸을 행동과 반응을 넘어 만들어낸 본질적인 관점이라 저자는 설명한다. 공부몸은 다섯 가지의 핵심요소가 있는 데 공부마인드셋, 공부 자존감, 개념의 정교성, 생각하는 힘, 주도성이다. 공부몸은 공부습관보다 더 광범위한 개념으로 느껴진다. 공부습관이 학습태도와 학습량에 중점을 두었다면 공부몸은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가, 생각과 태도가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초등시기 공부몸 코칭을 3단계로 제시한다. 1단계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멈추기', 2단계는 '진짜 공부를 위한 인프라를 갖추기', 3단계는 '생각하는 힘 기르기'이다. 첫 번째 단계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멈추기'라는 유사 공부 행위를 하지 말라고 한다. 유사 공부 행위는 공부량으로 승부하기, 학원 순례뿐 아니라 학습이 일어나지 않는 모든 공부를 말한다고 한다. 공부는 눈에 잘 보이는 양이나 성적에 집중하게 되는 데 이러한 성적만 좇는, 채우기만 하는, 조급한 공부를 버리라고 한다.

얼마나 바르게 앉아서 열심히 하느냐보다 얼마나 집중해서 스스로 해결을 하는 자기가 수학에서는 중요한 것 같다. 시간과 양의 학습이 아닌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는 듯하다. 이 책을 통해 초등시기의 수학 학습의 방향을 생각해 보고 학습태도를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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