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범한 직장인 행복한 부자되기
윤철호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주식, 가상화폐, 부동산 모두 난리이다. 이런 투자 열풍이 불면서 느끼는 건 근로소득으론 생활이 불안하다는 것이다. 투자라는 것을 해본 적 없고, 알고 있는 지식도 거의 없기에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 주식이나 부동산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조차 관심을 가지게 된 건 이런 이유가 아닐까 싶다. '평범한 직장인 행복한 부자 되기' 이 책에서도 투자는 필수라고 한다. 저자는 평범한 직장인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고 한다. 자신의 삶의 재무 상황을 이해하고 것과 현명하고 지속 가능한 투자하는 것이다.
적어도 10년 이상, 자신이 살아가면서 얼마나 벌고, 얼마나 쓰고, 얼마가 남을지 미리 재무 상황을 이해하는 것을 재무 시뮬레이션이라고 한다. 이 책에는 가상의 4가족 재무 시뮬레이션이 예시로 나온다. 평범한 외벌이 가족, 평범한 맞벌이 가족, 고소득 맞벌이 가족, 독신 여성이 그 4가구이다. 4가구의 소득 및 지출은 통계를 기반으로 구성하였고 그것을 기준으로 노후에 자산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 것인가를 알아보았다. 4가구 모두 정년이 보장된다는 조건이었다. 통계의 수치는 생각보다 수입이 조금 많은 듯하고 지출이 좀 적은 것처럼 느껴졌음에도 불구하고 4가구 모두 노후에 남아있는 재산은 생각보다 훨씬 적었다. 살고 있는 집, 국민연금을 통해 나오는 생활비, 약간의 현금. 여유로운 생활이라고는 느껴지지 않았다.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지출을 줄이고, 주식 여유 자금을 만들어 현명한 투자 이어져만 가능한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성공적인 투자 위해 3가지 원칙을 이야기한다. 적은 돈으로 장기간(30년) 투자하고, 투자 원칙을 정한 후 절대 변경하지 않기, 그리고 투자한 자산을 건드리지 않기. 큰돈의 투자는 쉽게 깨어질 수 있지만 적은 돈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면 환경 변화에 대한 영향이 적어지기 때문에 적은 돈으로 오랜 기간 투자하라고 한다.
요즘 추세로 보면 주식이나 다른 투자는 필수처럼 여겨진다. 평생의 재무 시뮬레이션 설계하고 투자하는 것. 자신의 현재 자산상황과 미래에 대해 예측해 볼 수 있어서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