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부자노트 - 인생이 바뀌는 진짜 돈 공부
윤성애 지음 / 프롬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는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분야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그 중요성을 느껴집니다. 절약을 하더라도 경제에 대해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차이가 클 것이라 생각돼요. 좀 더 효율적이고 지혜롭게 경제생활, 절약을 하고자 경제 서적을 읽어보았습니다.

인생은 이벤트의 연속. 이 책에 나오는 문구가 참 와닿네요. 이벤트가 왜 이리 많을까요. 결혼, 출산, 학자금 등의 큰 이벤트를 제외하고도 갑작스레 생기는 지출 이벤트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경제 지식의 초보자인 저에게 이 책은 도움이 많이 돼요. 이 책은 실생활과 밀접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가계를 어떻게 꾸릴지 계획 세우기 좋은 듯합니다. 연말정산, 부동산, 대출, 보험 등의 큰 틀과 저축, 노후, 통장관리 등 소소한 내용도 다룹니다.

돈을 모으려면 강제저축을 하라고 본 적이 있습니다. 소비보다는 저축이 먼저라고 월급의 일정 비율을 먼저 최대한 저축하라고 들었어요. 이 책에서는 저축보다 소비가 먼저라고 이야기합니다. 먼저 소비하고 파악한 다음 예산을 수립해야 한다고 해요. 월급에서 생활비와 여유자금(생활비의 20% 정도)을 뺀 금액을 저축하라고 합니다. 돈을 무리하게 아끼려고 하면 스트레스가 됩니다. 절약을 하고자 저축부터 하려고 예산을 짰더니 스트레스만 받았는데 이 내용을 보니 예산은 무리하게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느끼게 되네요. 절약도 중요하지만 윤택한 삶도 중요하니까요.

곧 연말정산이 다가옵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과 끝이었던 연말정산부터 공부해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