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중심 창의 놀이 - 엄마표 NO! 활용도 100% 아이 주도 놀이 160, 2020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아이 중심 놀이
최연주.정덕영 지음 / 소울하우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 새롭고 재미있는 놀이를 하고 싶지만 현실은 매일 같은 놀이이다. 집에 있는 놀잇감으로 매번 비슷하게 패턴이 반복된다. '아이 중심 창의놀이' 이 책은 아이와 새롭고 신나는 놀이를 해볼까 해서 읽은 책이다. '아이 주도 놀이, 활용도 100%' 이 책은 이렇게 책을 소개한다. '활용도 100%'란 말을 반신반의했는데 활용도가 아주 높은 편이었다. 이 책에 소개된 놀이의 재료들은 대부분 간단하고, 집에 구비되어 있는 것이었다. 게다가 놀이 전 엄마의 준비과정이 크게 필요지 않다.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라 활용도가 높은 듯 하다.

이 책의 놀이는 장난감 놀이, 상상놀이, 몸 놀이, 창작놀이 그리기, 창작놀이 만들기, 요리 놀이, 오감놀이 청각, 오감놀이 촉감, 인지 놀이, 탐구 놀이, 자연물 놀이 등 다양한 영역의 놀이로 되어 있고 놀이는 160가지가 있다. 다양한 놀이 중 아이가 마음에 드는 걸 골라 아이가 원하는 방식으로 꾸미고 놀 수 있어 아이 주도 놀이인 듯하다.

책장을 한 장 한 장 넘기며 '이거 해요', '이거도 해요.'라고 한다.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라고 하니 표지에 있는 유령 가면을 만들기를 하고 싶다고 한다. 책을 펼치고 종이가방을 이용해 아이와 함께 유령 가면을 만들었다. 간단한 놀이지만 아이는 신나게 만들고완, 성한 다음에는 유령 가면을 쓰고 재미있게 놀았다. 하루, 잠깐 가지고 놀고 말겠지 했는데 예상외로 유령 가면을 오래가지고 놀았다. 아이가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꾸미고 만들어서 그런 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놀이에서 아이의 주도성은 중요하다고 한다. 이 책의 놀이는 아이가 주도해서 선택하고 놀이를 이끌 수 있어서 좋은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