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1 - 신들의 보물에서 반지전설까지, 시대를 초월한 상상력의 세계
안인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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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 신화는 로마신화에서 옮겨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신들의 분산형태, 순서관계등이 유사하다.

아마도 중국이나 인도를 통해서 들어온 종교들이 각 나라별로 고유색을 갖게 되면서,

그들만의 세계관이 투영되어 새로 완성되듯이,

이 북유럽신화도 그렇게 완성된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그럭저럭 많은 책들로 접할수 있다.

어린이 만화책에서, 성인 애로물(?)까지 다양하게 그 소재가 사용되었고,

그 때문에 제우스나, 헤라클레스, 등의 이름에 많이들 익숙하다.

하지만, 많이들어서 식상한 느낌을 느끼게 되었고,

그 식상한 권태감을 북유럽신화가 유사한 신선함으로 채워주었다.

제일 처음 접하는 북유럽 신화는 손실의 형태가 너무 충격적이였다.

최고신이라 불리우는 오딘의 눈, 지혜자체라는 신의 형태.. 등은

그리스 로마신들처럼 완벽한 형태의 자유분방함이 아닌,

꽉 짜여진 속에서 무엇인가 거래를 하며 스스로를 완성시키는 그런 모습이였다.

어쩌면 우리내 생활들과 유사성이 있고, 그래서 더 가깝게 느끼는 이도 있고,

더 멀게 느끼는 이도 있는듯 하다.

책을 읽으며 내내 느껴지는 점은,

북쪽은 더 풍요롭지 못했기 때문에, 스스로의 삶을 어느정도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다.

북유럽신화의 이러한 직접적인 내용을 그림과 함께 접하게 해주는 책은 처음이였다.

사실 지금까지 간접적으로 접했던 북유럽 신화의 파편들은,

이름이 새롭고, 멋지게 느껴지며, 그들의 세계관이 독특하다는 이유로

게임이나, 만화에서 쓰였다.

하지만, 실제의 신화는 게임이나 만화에서와는 조금 다른 느낌이다.

더 많은 암시들과 더 많은 상상력을 제공해준다.

이러한 친절한 북유럽 신화를 접하게 되어, 반갑기 그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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