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스토리 전략 - 마음의 세계를 지배하는
김훈철 지음 / 다산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보면 이상하게도 같은 부류의 책이 집중적으로 읽혀지는 경우가 있다. 이번책 '브랜드스토리전략'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최근에 읽은 책을 보자. '샤넬전략', '나이키이야기', '트리플미디어 전략', '마케팅 가치에 집중하라' 등등 앞 두권의 책이 브랜드 자체를 파헤치는 내용이었다다면, 뒤의 두권은 광고와 마케팅에 관한 책이었는데 결국에는 모두 브랜드와 관련있는 책이었다.

다른 점이라면 이번 책은 저자가 한국인이라는 점과 브랜드에서도 스토리에만 집중했다는 것이나, 결국 이전에 읽은 책들과 일맥 상통하는 점이 많았다는 것이다.



얼마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선거전략을 기획하고 또 박원순 시장의 SNS 홍보전략을 수립하는데 참여했다는 사람을 만난적이 있다. 그 사람은 감성을 터치하는 선거전략을 기획했고 그것으로 노무현 이란 인간의 브랜드를 창조했다고 했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SNS를 십분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했다. 예전 같았으면 잘 이해를 못해서 "아! 그러세요"하며 대충 이야기를 마무리지었겠지만 최근 연달아 읽었던 책들 덕분에 스토리에 대해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로 확고히 자리잡은 SNS에 대해 제법 심도있는 이야기-뭐 내 기준으로^^- 를 나눌 수 있게 되었고, 무식쟁이 공무원이라는 인식을 좀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트리플 미디어 전략'과 마찬가지로 이 책을 광고분야가 아닌 일반인이 보기에는 좀 무리라는 생각이 들지만 홍보부서 등이 없는 규모가 작은 회사나 개인 브랜드를 강화하려는 1인기업 종사자라면 최근 나를 브랜드로 하라고 하며 나온 책들보다는 도움이 될 것 같다. 교과서 처럼 기본부터 충실하게 설명하고 있기때문에 나만의 브랜드를 어떻게 수립하고 스토리를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 어쩌면 경제난과 조기퇴직이 일반화되면서 소규모 창업이 대세를 이루고 있고 심지어 1인기업이 트랜드가 되어가고 있는 현실에서 일반인들도 이런 책을 읽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출판사에서 판단하고 이 책을 출간했을 지도-



'브랜드스토리전략' 이란 책 자체도 훌륭하지만 '마케팅, 가치에 집중하라'와 비교해가면 읽는다면 좀더 쉽게 공부가 될 것 같다.

책 내용은 좋지만 대학교재 풍의 내용이라 몰입성이 떨어지는 흠이 있어 평점은 4점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