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 1년 만에 행정고시 합격한 신림동 전설의 초압축 공부법
이형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부제-1년 만에 행정고시 합격한 신림동 전설의 초압축 공부법

제목 자체부터가 굉장히 강렬했다~~

시험 공포증과 두려움~~그리고 무슨 시험을 치던지 항상 자신감이 없는 나는 이 책의 제목을 "1년 만에 행정고시를 합격할 수 있나?라는 생각과 그 비법을 도대체 뭔지 정말 궁금해서 책을 읽고 싶었다.

머리말부터 읽어보니 저자는 행정고시뿐만 아니라 미국 회계사, 국제재무분석사, 국제재무위험관리사, 공인중개사, 행정사등 수많은 시험에 단기간으로 합격을 했다. 물론 저자는 처음부터 이렇게 단기간에 합격을 한 것은 아니라고~~ 열심히는 했는데 자꾸 시험에 떨어지니 '반드시 합격하는 공부'의 시험을 합격하는 기술과 요령을 터득했다고 한다. 그 기술과 요령은 과연 무엇인지 나에게 인상 깊었던 부분으로 말씀드리겠다.

일단 책의 구성은 1장부터 6장까지 굉장히 자세하고 디테일하게 시험형 인간에 대해 서술해놓았다.

1장 시험형 인간의 사고방식("합격하는 사람은 생각하는 방법부터 다르다")

~저자가 아주 빠른 시간에 준비한 시험을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효율성'과 '절박함'이었다고 한다.

정해진 목표가 생기면 내 시간, 계획. 주변 환경을 모두 목표에 맞춰 세팅을 하고, 절박함과 간절함, 그리고 긴 수험생활을 버티려면 합격을 해야 하는 자기만의 현실적인 이유(나만의 이야기) 가 있어야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버틸 수 있다고 한다.

*내 맘에 새기고 싶은 구절~~

내가 오늘 공부하면 흘린 땀방울은 살면서 만들어갈 '인생'이라는 성을 세우는 벽돌 한 장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나는 지켜는 주는 것은 나밖에 없다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학교를 다닐 때는 마냥 공부하기가 벅찼고, 아무 생각이 없이 그냥 공부만 했다면 이제는 공부, 시험이라는 자체는 인정하기는 싫지만, 나를 표현해 주는 도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면서, 아이가 앞으로 공부를 해나갈 때 힘들어할 때 이런 이야기를 조금씩 해주고 싶다.

2장 시험형 인간의 습관 디테일(최고의 효율을 뽑아내는 일상 습관의 힘)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는 건 각자의 주어진 시간에 누가 더 극한의 효율을 보여주는 가에 있다고 한다. 맞다.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최대한 빨리 수험생활을 끝내고 싶어 하지 장기간의 수험생 활로 가고 싶어 하지 아니한다. 될 수 있는 한 빨리 합격해서 저자처럼 초단 기간의 합격자로 살고 싶어 한다. 그러면 그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1) 집중의 전환 비용이 적다

-노는 것에서 공부하는 모드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한두 시간이 바로 집중 전환 비용과 속도가 매우 빠르다

이 구절을 읽는 순간 '아~~하는 짧은 탄성이 나오기 시작했다. 수험 시절에 인터넷 강의를 들을 때 항상 좋아하는 영상이나 유튜브,를 찾아보고 들어가느라 휴식모드에서 공부 모드로 전환하는 비용과 속도가 많이 들었던 기억이 있다. 다음에 시험을 준비할 때나 아이를 공부시킬 때 좀 써봐야 할 것 같다.^^

2) 일상이 심심하다

-시험을 준비할 때는 평소에 재미가 없는 것도 재미있어 보이고 유혹이 많을 때가 있다. 저자의 말처럼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포기해야 하듯 잠시 공부하는 기간만이라도 일상을 심심하고 단순하게 살아야 공부에 더 집중할 수 있다

3) 지독하게 버틸 확실한 동기부여가 있다

-합격에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하는 수험공부는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인내력'이라 확실한 동기부여 없이는 긴 수험생활을 버티기 힘들다

4) 공부환경을 스스로 컨트롤한다.

-합격을 결정짓는 것은 지능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 스스로 공부의 효율을 높일 자질을 갖추고 있는가?

항상 공부를 방해하는 요인만 탓했지 주변 환경을 수험인 모드로 바꿀 생각을 못 했던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아~~공부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일상 자체를 컨트롤하는 노력!!! 왜 생각을 못 했는지~~이 구절을 읽으면서 좀 더 나를 위한 방향이 뭔지, 아이를 위한 방향은 뭔지 생각나게 하는 구절이었다.

저자는 특이하게도 합격을 부르는 습관뿐만 아니라 불햡격을 불러일으키는 생활습관을 기술하고 있고 동감하는 사항이 있어서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불합격을 부르는 습관

1) 매일 학원에 간다

-우리는 초등학교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학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나 역시도 학원형 인간이었다.

그런데 돌이켜보면 학원 강사님의 말씀을 들을 때는 다 아는 것 같고, 공부가 다 된 것 같지만, 사실은 내 공부가 된 것 아니었다. 공부는 스스로 하는 시간과 혼자서 책을 보고 암기하는 시간을 거쳐야 내 것이 된다는 것을 아주 시간이 지난 뒤에야 알게 되었다.

2) 완벽한 공부를 추구한다

-평소에는 꼼꼼하지도 않으면서 나는 공부할 때만 되면 완벽한 공부를 추구하는 인간형이다. 처음부터 모르는 단어는 무조건 찾아보고, 이해가 되지 않으면 넘어가지 못해서 하루에 진도를 못 나간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이 경우는 초등학교처럼 과목이 적을 때 나 적용이 되었지 중, 고등학교 때부터 과목이 갑자기 많아져서 당황했고 공부하는 양과 시간에 비해 성적이 나오질 않아 자책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지금 생각하면 잘하고 싶은 의욕과 욕구는 좋았지만, 너무 완벽만 추구하다 보니 시험기간에 시간이 모자라 몇 과목을 포기하고 잘하는 과목만 만점을 받는 바람에 평균 점수가 형편이 없었던 경험이 있다. 나의 이런 완벽 성향은 성인이 되어 자격증을 획득하는 시험에서는 전혀 도움이 되질 않아 남들보다 몇 배나 시간이 많이 걸려 자격증을 획득하게 되었다. 아주 시간이 많이 흐르고 경험을 하고 난 뒤에야 알게 된 획득한 사실은 처음부터 완벽하고 꼼꼼한 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도 완벽함보다는 목표 달성에 초점을 두고 넘어가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고 더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3) 하루 1시간 이상 대화하며 스트레스를 푼다

-저자는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혼자 생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시험을 준비할 때는 외로우니 쉬는 시간만이라도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싶어 하지만, 이것 역시 대화가 길어지다 보면 체력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4) 시험과 관련 없는 인터넷 서핑과 sns를 자주 한다.

-나 역식도 시험을 준비할 때 인강을 듣고 한 강의 듣고 나면 쉬려고 인터넷 서핑을 많이 했다. 하다 보면 시간이 가고, 나도 모르게 빠져들어 하루 공부의 패턴을 잃어버린 경험이 다수이기에 저자의 말대로 꼭 하고 싶다면 시간을 정해두고 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


절심함에는 두 가지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절박함을 버틸 수 있는 단단한 마음과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다.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두 가지다가 모자라지 않았나 싶다.. 절박함도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도~~

그냥 열심히만 한다고 최선만 다하면 된다고 합격을 하는 건 아니었나 보다.

3장 시험형 인간의 계획법("공부의 효율을 극한으로 높이는 합격의 최단거리를 측정하라")

`우리 집 아이는 그런다. 월초만 되면 냉장고에 계획표를 붙이는 엄마를 보고 "엄마 맨날 계획만 세우면 뭐해? 지키지도 않는데..." 아이의 말에 나는 흠칫 놀라지만, 천연덕스럽게 못 들은 척 그대로 냉장고에 붙인다.

"이대로 실천하자~~ 이번에는 한 달 다 지키면 엄마가 너 좋아하는 선물 사줄게."

그러고는 아이의 말을 곰곰이 생각해 본다. 아이 말대로 맨날 실패하면서 왜 나는 항상 계획을 세우는 걸까?

항상 그 답을 찾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아이에게 해 줄 말을 찾았다.

계획이 있어야 공부의 효율을 극한으로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맞다. 공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키든 안 지키든 계획은 필요하고 너무 과도한 욕심은 부리지 말고, 지켜지지 않았다고 너무 졸지 말고 수정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할 것!!!

★다른 수험생에 비해 준비 기간이 부족할 경우

1) 학원 강의 듣는 시간을 줄이고 책을 혼자 보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만약 온라인 경우를 들어야 하는 경우라면 재생속도를 1.3배 이상 올려 들으면서 빠르게 정리하기

2) 객관식 시험인 경우는 문제풀이 위주로 전환

3) 개념 이해와 암기 중심으로 학습

★내 몸과 시험 주기를 맞추기

1) 시험은 보통 아침 10시~12시에 치러지기에 평소 공부할 때도 그 시간대에 집중하여 공부하기

2) 기상 후 몇 시간은 가장 집중력이 높은 시간대이며, 집중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아침식사는 필수이며, 이해를 필요로 하는 공부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3) 점심 식사 후의 공부는 확인하고 정리하는 공부를 배치하고 30분의 낮잠도 좋다

4) 공부한 내용을 잠들기 전에 보고 잔 후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서 복습하면 암기 효과가 상당히 높아진다고 하니 10분의 시간으로 공부 효율을 높이기

4장 시험형 인간의 초압축 공부법("적게 공부하고 빠르게 합격하고 싶다면 압축하라")

★회독의 기술

1) 1~2회 독: 모든 문장을 이해하려 하지 말고 중요한 내용만 이해. 전체 내용의 70~80% 이해

강의를 듣는 경우에는 반드시 복습하기

2) 3~5회독: 시험에서 자주 출제된 내용, 강의 중 강조한 부분을 위주로 선별해서 읽기

4) 6~8회독: 이해보다는 암기에 초점

5) 9회 독:1~2일이네 전체를 다 볼 수 있는 속도를 유지

★반복의 간격

1) 첫 복습: 공부하고 나서 1~2일 후

2) 2차 복습: 7일 후

3) N 차 복습: 1주~6주 사이

★초효율 무작정 암기의 기술

1) 최소 3번 이상 반복+3~5회(정확하게 암기하고 싶다면): 인과관계가 없는 내용일수록 반복 횟수를 늘려라.

`~~공부한 정보를 잊어버리지 않으려면

1) 공부한 당일 저녁에 한번

2) 공부한 후 3일 내에 한번

3) 공부한 지 2개월 내 한번(장기기억으로 전환)

4) 암기 시간:15분 암기+5분 휴식~ 하루 세 번 실천. 이미지와 연결시키기

5장 시험형 인간의 한 달 전략("합격의 기회는 시험 한 달 전에 다시 한번 찾아온다")

시험을 여러 번 떨어지면서 느낀 점은 모르는 것을 틀리는 것은 하나도 속상하지 않은데... 알듯 말듯 한, 기본적인 것을 틀릴 때가 제일 속상하고 가슴이 아팠다... 조금만 좀 더 기본에 충실했다면 붙었을 텐데~~하면서 수년을 보낸 적이 있기에 저자가 여기서 하는 말에 정말 공감이 많이 갔다.

1) 아는 내용, 시험에 잘 나올만한 내용, 기본적이고 쉬운 문제는 반드시 맞춰야 한다.

2) 시험 한 달 전까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그 자체로 외워야 한다.

3) 하기 싫은 공부일수록 25분 공부하고 5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적이다.

3) 시험 한 달 직전에는 각 과목별로 3번 이상 반복하는 것이 좋지만, 조금의 시간이 더 있으면 무한 반복이 최고다.

★시험 일주전 전략 (미친 듯이 암기한다)

1) 객관식은 키워드 위주로

2) 주관식은 기본서를 빠르게 반복

6장 시험형 인간의 합격 멘탈("합격하는 사람의 멘탈은 다르다")


원래 처음부터 생각대로 안되는 게 공부지, 그래도 합격하는 데 지장 없더라.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자신감과 자존감이 낮은 나는 시험을 여러 번 떨어져서 굉장히 심적으로 힘든 적이 많았다. 저자는 단기간에 합격해서 이런 마음이 없을 줄 알았는데 이 구절을 읽고 나서 다음에 다른 시험에 도전하더라도 더 이상의 좌절은 금지~~

합격하는데 지장 없더라~~ 마음에 새겨야겠다.

300페이지가 넘는 책을 하나도 안 빠뜨리고 열심히 줄을 그어가며 읽었다.

다음에 시험을 준비하면 좀 시간을 단축해서 합격하고 싶은 마음과 키우고 있는 딸과 아들에게 어떡하면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해서인데, 이 책은 정말이지 자세하고 디테일하게 합격으로 가는 비법을 전수하고 있다. 만약 내가 시험을 준비하기 전에 이 책을 읽었다면 좀 더 빠른 시간에 합격하지 않았을까?

그러나 슬프게도 그때로 돌아가더라도 고집과 아집으로 가득 찬 나였기에 내 방법이 옳다고 생각하면서 그른 방법으로 오랫동안 수험생활을 해왔을거고~해왔다.

하지만 세상이 달라졌고 공부방법도 달라져야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정말이지 처음으로 공무원, 자격증, 공기업, 대기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이 읽으면 초단기간에 합격할거라 생각하고, 혹시 그렇지 않더라도 긴 수험생활을 하는데 버팀목이 될거라 자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