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뿔논병아리! - 환경 그림책 꿈터 지식지혜 시리즈 28
박수예 글.그림, 김신환 감수 / 꿈터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아라, 뿔논병아리~
환경 그림책.


뉴스에 나오는 환경 관련 사고가 날때마다 아이가 궁금해 하는 걸
말로 애기해 주지만 엄마가 아는 건 한계가 있기에
책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뿔논 병아리 책을 읽고
엄마 뿔논 병아리 알아?
아니 몰라.....
멸종 위기 조류래~
그래? 엄마는 이름도 처음 들어보네.



기름이 새를 덥치면 살기가 어렵네.....
불쌍하다....



부모님이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들을 가르쳐 주셨어요.
잠수하는 방법과 물고기 사냥, 그리고 물 위를 달려서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이었어요.

사람이 자식에게 살아가는게 필요한 것을 가르치듯이.
새들도 꼭 필요한 것을 가르치죠.



드디어 하늘을 날아 추운 겨울이 오자 먹이를 찾아 바닷가로 이사를 하네요.



'너는 어디에서 왔니?'
'여기가 처음이야?'
'뭐 좋아해?




시커먼 파도가 뿔논이를 덮쳤어요



기름에 요염된 바다를 보니
우리 나라에 있었던 거대한 기름 유출 사고가 생각이 나더군요....
인간만이 피해를 본 것이 아니라
제일 큰 피해는 자연이라는 것을......



'엄마......'
엄마를 부르고 싶었지만,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어요.
한참을 울다가 또 다시 정신을 잃었어요.



친구가 살아 있어 반가웠지만,
가족 소식은 들을 수 없었지요.

이 부분은 정말 슬프네요......
가족이 모두 죽었다는 소식은.....
다시는 만날 수 없다는 사실...
세월호가 생각나네요



뿔논이는 살아서 회복이 되어 다시 날 수 있게 되었어요

아직 내 마음속에 살아있는 나의 가족과 친구들을 데려간 그 바다.
그 겨울 내가 겪었던 모든 일은 아무리 많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도 내 마음속에서 지워지지
 않을 것 같아요.


기름 피햬를 본 새의 치료 과정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그 동안 세계적으로 기름 유출 큰 사건들이 원이과 영향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요 



기름이 유출되면 정말 많은 바다 생물들이 피해를 입지요
기름을 제거를 한 복장.



기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네요
바다에서는 유회수기, 유화제.
해변에서는 인력으로, 중장비로, 생물학적, 고온고압 세척으로 
다양하네요
그저 TV 통해서 제거하는 것만 봐왔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