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수오와 수상한 도둑 - 제3회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아이스토리빌 43
황섭균 지음, 윤유리 그림 / 밝은미래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3회 다새쓰(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마수오와 수상작 도둑






5월달 중랑구에서는 방정환 교육지원센터가 오픈했었는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을 만나게 되니 친근함이 느껴지네요 ㅎㅎ

마수오와 수상한 도둑이라는 제목을 읽은 찐공주

마수오? 왠지 악마의 이름인가? 하네요^^






다새쓰? 처음 들어보는 단어였어요

무슨 뜻인가 궁금했는데 책에 설명이 되어 있더군요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은 소파 방정환 선생님의 생각과 작품을

현대 어린이들의 정서와 감성에 부합하도고 다시 새롭게 써서 다 많은 아이들이 읽고, 방정환 선생님의 가깝게 여기고 이거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는 어린이 문학 공모전이에요

방정환 선생님은 나라와 민족의 미래의 장래를 위해서는 어린이에게 10년을 투자하라고

하셨어요

어린이를 누구보다 사랑하고 가장 먼저 생각했던 그 분을 잊지 않기 위해

5월 어린이 날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분이 방정환 선생님이지요






마수오와 수상한 도둑의 가재본을 읽었던 어린이 심사위원의 명단과 한 마디가 수록되어 있어요

어린이 심사위원은 초등 3학년부터 6학년인걸 보더니

찐공주 자기도 어린이 심사위원이 되어보고 싶다고 하네요 ^^




방정환문학공모전대상작 마수오와 수상한 도둑의 목차를 보디

앞에 '수상한'이란 단어가 반복되어 있어서 뭐가 그리 수상한건지 궁금증이 증폭되네요





첫 장부터 수상한 죽음... 아빠의 실종?

뭔가 정말 큰 사건이 일어났고 심각하다는 느낌이 든 찐공주

코를 얼굴에 닿을 듯이 가깝게 들이대더니 읽으면 읽을수록 수상하다는 말을 자꾸만

반복하면서 책에 점점 빨려 들어가는 기분이 든다고 ㅋㅋ





수오의 아빠는 기자인데 1년전 실종이 되어 고모와 고모부와 함께 살고 있지만

제대로 보호를 받지 못하고 밥도 챙겨주지 않고 굶기기까지......

하지만 수오는 아빠가 꼭 돌아올거라 믿었어요


엄마? 이건 아동학대지?

고모, 고모부가 이러면 안되지!





너무 너무 배가 고픈 수오는 고모 지갑에서 돈 만원을 꺼내 편의점으로 향해요

물론 몰래 돈을 가져오면 안되지만,

그 앞에 온통 보라색 차림의 할머니가 다짜고짜 귀가 당나귀처럼 뽀족하고 까만 단발머리 여자아이 봤냐고 다그치는거에요

그런 아이는 보지 못했다고 하니 만나게 되면 절대로 믿지 말라고 거짓말하는 여자애라고?

단발머리 여자아이 라온이

수오가 살고 있는 세상이 아닌 다른 세상 다른 도시에서 온 아이였어요

수오의 아빠도 라온이를 돕다가 실종이 된거고.






수오는 라온이의 동생을 찾으면 아빠도 찾을 수 있다는 지하철을 타고 도착한 곳은

라온이가 사는 소망시에 도착해요

라온이는 동생이 서커스 요괴에서 잡혀갔다고 하는데 소망시장과 어른들은 말도 안되는

소문이라고 단순 가출이며 찾고 있으니 기다리라고만 하자

성격이 불같은 라온이는 자신의 생각을 굽히지 않지요

거기에다가 소망시에서 없어진 아이는 라온이 동생외에도 많은 아이들이 사라졌거든요





옆 도시에서 온 수오의 등장으로 동생을 잃어버린 친구들이 하나 둘 모이게 되고

서준, 소미와 힘을 합쳐 수상한 서커스 요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다가

서커스 천막에서 죽은 벌레들을 보고 식겁하는 라온이의 행동에 재미있다고 얼마나 웃던지 ㅋㅋ

.

​벌레도 잘보면 귀여운 면이 있다고 편견을 가지고 보지 말라고 하자

라온이가 악!소리를 지르자 자기랑 똑같다고 ㅎㅎ





동생과 아빠를 찾는데 온 정신이 쏠려 있던 차에 갑자기 소망시에는 단수가 되어버려요

소망시에 모든 물이 사라졌다고? 물 비상사태가 벌어지게 되지요

어떻게 물이 사라질 수 있는지 정말 수상한 일만 일어나는 소망시.

방송에서는 여러 전문가들이 나와 물이 사라진 원인을 분석하면서 여러가지 말도 안되는

이유들을 내세우면 서로 논쟁이 벌어지던 차에

허상만 복지 재단에서 돈 대신 작은 꿈 하나에 3일분 물을 공짜로 주겠다고 하는거에요






너도 나도 사람들을 줄을 서서 자신의 꿈 하나씩을 말하고 3일분 물을 가져오다보니

점점 무기력해지고 시장과 허상만 복지재단에만 의존하게 되지요

물을 마시지 않고 살 수 없기에 수오도 자신의 꿈인 자전거 선수, 웹툰작가, 편의점 사장 등

꿈을 팔아 물을 받아오지만 라온이도 수오도 동생과 아빠를 찾는 꿈 만은 절대로 말하지 않고

갈증을 참다가 서준과 소미와 함께 서커서 요괴와 아이들을 있을 곳으로 의심되는

동굴을 가기로 해요






꿈을 주고 물을 구하다보니 소망시 사람들은 어떻게 되어갈까요?

무언가를 하려는 의지가 없어지고 무기력해지고 점점 희망을 잃어가게 도는데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돌뿌리에 넘어지기도 하고 상처를 받을 때도 있지만,

마수오와 라온이처럼 끝까지 맞서 이겨낸다면 오늘보다는 내일이 꿈을 향해 한 발짝씩

걸어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거에요 ^^






제3회 다새쓰 방정환문학공모전대상작 마수오와 수상한 도둑


소중한 가족을 꼭 찾겠다는 의지와 추리하고 실천에 옮기는 과정이

내가 탐정이 되어 해결하는 듯이 짜릿함을 느끼게 해는 매력적인 작품이에요







초등학생 5명이 황섭균 작가와 줌으로 1:1 만남을 통한 질문과 답변도 실려 있어요

찐공주도 책을 읽으면서 이야기를 어디에서 영감을 얻는지 궁금해 했었는데

그 질문이 있었어요 ^^

황섭균 작가님은 뉴스에서 학대받는 어린이들을 많이 나오는 걸보고 마음이 많이

아팠다고 하네요

그래서 아이들이 꿈을 찾고 희망을 펼치는 이야기를 생각했는데

방정환 선생님의 작품 <동생을 찾으러>와 <칠칠단의 비밀>이라는 책을 읽고 영감을 \

얻게 되었다고 하네요






마수오와 수상한 도둑의 뒷이야기를 어린이들이 주인공 수오가 되어 상상하면서

그림도 그리면서 e인터뷰에 참여한 내용이 QR코드를 찍으면 읽어볼 수 있어요

같은 초등학생들이 쓴 뒷이야기에는 라온이와 수오를 대신해 복수를 재미있게 쓰여져 있어서

아이들의 상상력을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누구나 글을 쓸 수 있게 만들어 주네요 ^^






자라나는 어린이들은 나라의 희망인데 종종 아동학대 뉴스를 접할 때마다 안타깝고

화가 났었어요 

어리다고 무력으로 말로 상처를 주며 소중한 꿈과 희망을 조각내는 어린석고 무지한 어른들.

방정환 선생님의 정신을 잊지 말고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지켜주고 꿈 도둑이 되지 않는

사람이 되길 어른들도 읽어야할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