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우주를 꿈꾼다 - 가족은 복잡한 은하다
에린 엔트라다 켈리 지음, 고정아 옮김 / 밝은미래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1년 동안 책 읽기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찐공주

올해 고학년이 시작되는 4학년이 되면서 조금씩 페이지가 두꺼운 책에

도전하고 있어요

갑자기 두꺼워지면 거부감을 느낄 수 있기에 탐정소설, 판타지소설 등 좋아하는

분야를 선택해서 읽다보니 곧잘 읽어가더군요

2학년부터 천문대 수업을 받고 있어서 별, 우주, 행성을 좋아하기에

책 제목에 우주가 있어서

조금 욕심을부터 가족과 십 대 성장소설인 <우리는 우주를 꿈꾼다>

책을 디밀어 봤어요





찐공주 책을 받아보더니 374페이나 되는 두꺼움에 깜놀 ㅋㅋ

이걸 어떻게 읽어? 하더군요

하루에 다 읽는게 아니라 나눠서 읽으면 된다고 하니

일주일 동안 읽어도 되냐고 하길래 그러라고 했어요




2021년 뉴베리아너상을 수상한 <우리는 우주를 꿈꾼다> 작가 에린 에트라나 켈리에 대서 언급하지 않고 갈 수 없네요

왜냐하면 뉴베리아너상이 처음이 아닌 두 번째이거든요

첫 번째로 받은건 <안녕, 우주>에 이여 <우리는 우주를 꿈꾼다>로 두 번째로

받았다는 점!

어린이 문학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뉴베리상'

100년 된 뉴베리상은 한해 동안 출간된 어린이 작품 중에서 3~4작품에 수여를 하는데

2회 이상 수상한 작가들은 총 37명

그 중 2000 년대 이후 2회 이상을 수상한 작가는 5명인데

에린 엔트라다 켈리가 그 중 한 명이에요

작가의 큰 매력은 등장인물들을 입체적으로 그려 독자들이 쉽게 감정이입을 하고

여러 관점으로 바라보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에요

<안녕, 우주>에 이어 <우리는 우주를 꿈꾼다>는 1986년 1월을 배경으로

세 남마의 한 달 이야기로 평범한 일상 속에서 친구, 우정, 가족의 관계를

우주와 접목시켜 그려내고 있어요





1986년이라.. 제가 중학교이니 세 남매과 나이가 같다니

아이와 책을 함께 읽으면서 중학교 시절이 떠오르더군요 ㅎㅎ

주인공은 세 남매인 캐시와 쌍둥이 남매 피치와 버드

1월 1일 ~ 31일까지 세 남매의 관점에서 하루에 일어나는 일들과 사건들이

십 대의 행동과 생각과 속마음까지 나오기에 등장인물을 금방 이해하게 되어 책 속으로 금방 집중하게 되더군요




대 수업을 하고 있기에 책 제목에 '우주'라는 단어에 관심을 보이더니 읽기 시작하네요

항상 자신도 쌍둥이로 태어나면 좋았을텐데를 입버릇처럼 말하였는데

피치와 버드는 쌍둥이 인데도 이렇게 다를 수 있다니 신기해하네요





가족 성장소설 <우리는 우주를 꿈꾼다>

넬슨 토머스 집안의 큰 아들 캐시는 유급하여 동생들과 함께 중학교 2학년을 또 다니게 되고, 농구부였지만 달리기만 잘하고 슛이 들어가지 않고 성적 2.5이 넘지 못해 탈락하게 되지요

좋아하는 여자 아이가 있어 도전해 볼까 했지만 간접적으로 상처를 받게 되지요

고민은 많고 의욕이 없는 남들보다 뒤쳐지는 것에 자신없어하는 캐시.



쌍둥이 피치는 학교가 끝나면 오락실에 가서 남들이 하지 않는 '해벅 소령' 게임을 즐기지요, 형 캐시가 팔이 부러져 병원을 가야하는데 게임에 집중하고 있다가 방해를 받자 짜증을 내는 가족보다는 나만의 공간, 시간만 중요하게 생각하는

10 대들에게 많이 보여지는 행동이지요




피치의 쌍둥이 동생 버드는 기계 분해도 그리기를 좋아하고

최초의 여성 우주선 사령관을 꿈꾸는 똑똑한 아이지만, 주변에서 들리는 말들에

쉽게 상처를 받고 자신감을 읽어가면서 학교나 집에서는 투명인간이라 느끼게 되고....



세 남매가 학교에서 공통점은 살롱가 선생님의 과학 수업과 관련된 이야기로

이루어져있어요

선생님은 같으나 캐시나 느끼는 과학수업과 피치, 버드가 느끼는 과학 수업을 전혀 다르게 나타나지요

1986년 1월만 책에 기록된 이유는 챌린저 호 발사를 기념해서 우주 탐사에

특별 수업인데 이 수업에서 우주에 대한 지식과 함게 우주 탐사는 왜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세 남매의 성향이 나타나지요




버드가 그린 챌린지호를 보더니 찐공주 관심을 많이 보이더군요

그저 우주선에 우주인이 타고 간다고말 알고 있었지

부분별 이름과 담당자들의 역할과 이름이 있다는걸 알게 되어 흥미로워 하더군요

비행기 안에 앉는 위치에 따라 7명이 한 조가 되어

첼린저호에 탑승하고 출발을 위해 각자의 좌석 배치에 앉아 우주 여행에 기대를 하지요

버드는 사령관이 되고 싶었지만, 미션 스페셜리스트 자석을 뽑게 되는데요

첼린저호에는 2명의 여성 우주인이 있는 그 중 미션 스페셜리스트인 주디스 레스닉과 상상 속 대화를 나누는 등

우주 왕복선의 발사에 큰 기대를 하게 되지요





버드가 그린 가족의 분해도와 친구 대니의 가족을 표를 그려 놓은 걸 보고 많은게

느껴지더군요

버드는 서로 같이 식탁에서 저녁을 먹지도 않고 각자의 공간에서 생활을 하고

가족간의 공감이나 대화가 없는 자신의 가조과 대니의 가족 분해도를 그려보았어요

버드는 서로 소통하고 공감해주는 대니의 가족을 부러워하고 그 가족이 되고 싶어하는 모습이 안타깝고 가슴이 아파오더군요





방황하는 캐시는 자신이 잘하는게 뭔지 생각하게 되는데요

버드는 공부를 잘한다

피치는 오락을 잘한다

나는 잘하는게 없다

이 문장이 십 대 아이들이 읽으면 누구나 공감할 것 같더군요

저 또한 청소년기에 내가 뭘 잘하는지 찾던 시기였거든요




1월 한 달 우주탐사수업과 학교에서 세 남매에게 일어나는 사건과 해결을 통해서

아이들은 조금씩 성숙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이는 모습만 보지 말고 상처받고 아파하지만 아이들은 조금씩 조금씩

서로를 생각하는 힘이 커지고 성숙한 생각과 행동하고 있다는걸 느끼게 되네요



가족 성장소설 <우리는 우주를 꿈꾼다>에서 살롱가 선생님의 질문이 생각나네요

우리는 왜 우주로 가려고 할까?

현재 많은 나라에서는 우주탐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생각하게 되네요 ㅎㅎ

이 책을 읽고 나선 <안녕, 우주>가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찐공주도 궁금하다고 도서관에 읽어봐야겠다고 하네요 ^^

성장하는 십 대의 고민과 가족간의 사랑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우리는 우주를 꿈꾼다> 가족 모두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