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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한 십자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지음
공허한
십자가
두터운
마니아층의 지속적인 확보로, 리틀
하루키와도 같은 히가시노게이고의 신작 ‘공허한
십자가를 ebook으로
먼저 만나봤다. ‘공허한
십자가’라는
제목에서 보듯이 이 책은 아무것도 없이 텅 빈 십자가, 곧
속죄의 허무함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소설
속 이야기에만 집중하다 보면 얼핏 사형제의 존폐나 옳고 그름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하는 것 같지만 조금 더 찬찬히 들여다 본다면
‘속죄’에
대해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인공
나카하라는 20년 전 강도로부터 딸 마나미를
잃고 충격으로 힘들어하다 아내와 부부의 연을 끊고 각자의 길을 가게된다.
더 이상
창의적인 일을 할 수 없게 된 나카하라는
5년 전
다니던 회사를 관두고 반려동물 장례사로 생활하고 있었다.
그는
사람들이 슬픔을 승화시키는 모습을 보면 자신의 마음도 정화된듯한 생각이 들어 이 일을 하기 잘했다고 생각하곤 했다.
갑작스런
아내의 비보를 듣고 그녀의 장례식에 조문차 다니러 온 그는 그의 일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사람의 장례식장과
똑같거든요.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자기가 할 일을 담담하게 하는 거지요.
더구나
사람의 장례식과 달리 원한이나 이해관계 같은 것이 없습니다.
상주들은
모두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죽음을 순수하게 슬퍼하지요.
그것을
보고 있으면 오히려 마음이 편해집니다.”
사랑하는 딸과 아내를 모두
누군가에게 살해당한 그에게 ‘순수한 슬픔’을 바라보는 것은 자신의 내면의
상처를 향한 ‘정화’의 도구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어쨌든,
그는
그녀의 죽음을 계기로 최근까지 아내 사요코가 도벽증 환자들에 대해 취재하고 있었다는 것과 아내가 쓴 원고 ‘사형폐지론이라는 이름의
폭력’이라는 글의 내용을 통해 그간
수많은 범죄자들을 속죄시키기 위해 싸워온 아내의 모습을 접하게 된다.
아내
사요코를 죽인 범인은 곧바로 자백했고,
그는
우발적인 범행이었다고 진술했다.
피해자에게 있어서는 어떻게든
범인이라는 증오할만한 구체적인 대상이 밝혀지는 것은 커다란 의미가 있다.
범인에게
사형판결이 내려질 날을 기다린다는 목표가 생기기 때문이다.
피고인의
생명을 빼앗아봤자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걸 그들도 잘 알지만 슬픔을 극복하기 위한 통과점 마저 빼앗길 순 없기에 그것에 매달릴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반성의 기미가
보인다, 갱생의 여지가
있다, 범행에 계획성이
없다, 동정할만한 점이
있다, 등 납득할 수 없는 말들이
떠다니는 재판장에서 피고인이 사형에 처해지는 경우는 드물었다.
나카하라의
딸과 아내는 모두 살해당했지만 두 범인은 모두 우발적 범행이라고 진술해 감형받아고 그들에게 내려진 사형이 수감형으로 줄었다. 범죄사실에 대한
진술이 형을 결정했고 살인자는 공허한 십자가에 묶였다.
처벌로서
사형제를 두고본다면 인간의 기본권인 생명권의 침해여부 대한 논쟁으로 시작할 수 있겠다. 사형제는 공권력에 대한 기본권의 침해이며 적법한 절차에
의해 내려진 선고라 해도 오판으로 인하여 생명이 억울하게 희생된다면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예로, 우리나라의 사형제에는 불필요한 규정이
많아 이로 인해 정치적이유로 희생된 사람들이 많았다. 사형제를 존속시키려 한다면 최소한의 규정만으로 규범력을 확보하는 것과 사형집행 방법에
있어서 심각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사형
선고를 통해 '죽음으로 속죄'가 가능할까 ? 죽음은 '속죄'도 '보상'도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징역형으로 교도소에 있다 해도 속죄하고
반성하는 참사람이 될 가능성이 적다는 것도 높은 재범률이 증명해준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하고 할 수 있으며 어떻게, 어떤 결말을 내려야 할
것인지 도대체 대답이 보이지 않아 벽에 부딪친다.
이처럼
히가시노 게이고의 '공허한 십자가'는 어떤 형식으로서의 처벌도 '처벌'일 뿐이지 진정한 '속죄'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하며 끊임없는 물음표를
그리고 있다.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져야하는 인간에게 부여된 객관적 질서라는 것이 있는데 이를 어긴 자들에 대해 어떻게 '속죄'하게 하느냐, 무엇이
진정한 '속죄'이며 객관적으로 그것을 '속죄'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것은 있는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끊임 없는 물음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감히 어떤 말도 쉽게 하지 못하도록 또 우두커니 하게 하는,
쉽게
읽히지만 쉽게 접어둘 수는 없는 히가시노게이고의 '공허한 십자가'
결코 잊어서도 덮어두어서도 안될
문제에 대해 가볍게 환기시켜 무거운 여운을 남게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