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려주식시오 - 주식 중독에 빠진 정신과 의사가 10번의 좌절 끝에 찾아낸 주식투자 심리의 법칙
박종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 읽은 책: 살려주식시오 / 박종석 저 / 위즈덤하우스 / 2021
▶ 소감
내 최근 관심사는 주식 및 투자와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이다. <살려주식시오>라는 책도 주식과 관련된 신간이라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내가 최근에 읽은 주식 책 중에서는 내용이 정말 좋았다.
책 표지에도 적혀 있듯이 주식 중독에 빠진 정신과 의사의 본인의 주식 투자 경험을 상세하고 얘기하고 좋은 투자자의 방향으로 바뀌게 된 내용을 잘 담고 있다. 주식 투자자라면 정말 흥미롭게 볼 이야기가 많다. 이런 책 중에서는 예전에 읽었던 <나의 주식투자생존기> 김근형 저자의 책과도 비슷했다.
책은 총 6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인상 깊었던 파트는 파트1에서 '투자에 실패할 수 없는 멘탈' 이다. 이 파트는 주식 투자와 관련됨 심리 부분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투자자의 멘탈, 투자자의 공감능력, 저자의 주식 투자 실패 경험 내용을 담고 있다.
그 중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저자가 주식 투자에 실패했던 이유를 적은 부분이였다.
- 처음의 작은 성공으로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는 것
-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5년이나 지났지만 여진히 주식과 금융에 대해 하나도 공부하지 않은 것
(그 때 벤저민 그레이엄이나 피터 린치의 책을 단 1권이라고 읽었다면 내 인생은 달라졌을 것이다)
- 대출까지 받아 주식에 투자한 것
- 인덱스 투자가 아닌 종목 투자에만 올인한 것
- 미국과 해외 투자를 아예 배제한 것
그리고 파트6인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아홉 가지 투자 원칙' 이다. 그 중에서도 일반인이 가능한 리스크 분석에서 네이버 투자 의견을 활용하자는 내용이였다. 종목별로 있는 네이버 투자 의견이 중립이거나, N/A일 경우, 초보자들은 웬만하면 매수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자신이 없을 때는 다수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 투자 의견 지수가 3.8을 넘는 주식을 선호하는 습관을 들이자. 이미 보유한 종목의 투자 의견이 중립 혹은 매도로 바뀌거나 지수가 3.4아래로 떨어질 때는 어지간하면 매도하는 것을 권한다.
이 책은 주식 투자 초보자 및 중급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주옥같은 주식 투자의 방법 및 멘탈을 키우는 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 추후에도 2, 3회독 하려고 생각 중이다.
<서평단 이벤트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