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드는 한국사 유물 열아홉
안민영 지음, 김윤영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는 고딩이 되어버려 박물관은 커녕 영화관도 같이 가지 않으려 하는 아들내미 초등학교 때 함께 국립중앙박물관에 간적이 있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위용과 규모를 익히 아는 터이라 많은 것을 보고 오겠다고 결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실은 무엇부터 보아야할지, 무엇을 보고 느껴야할지 나조차도 감이 오질 않았는데 유희왕카드에 탐닉하는 초딩 아들녀석이야 더 말해 무엇하랴.   겨우 신라 금관의 화려한 장식을 보고 같이 감탄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이 그 때 나왔었더라면, 그래서 이 책을 내가 먼저 읽고 갔었더라면 적어도 흥미로운 가이드 역할 정도는 내가 해줄 수 있었을것 같은데 말이다.  그런 면에서 아이보다는 실은 내가 흥미롭게 읽은 책이다. 그랬더라면 유희왕 카드의 암호문같은, 그러나 알고보면 빠지게 되는 '몽유도원도'의 배경을 말해주면서 수양대군과 안평대군의 이야기와 그림을 읽게되는 흥미를 조금은 더 가졌을것 같은데 말이다.

 

그림과 유물이 과거 역사의 살아있는 한 흔적이었음을, 그 때 마음을 졸이던 안평대군이 있었고, 스스로 자신의 눈을 파버릴 만큼 자존심 강한 화가가 그린  게 그림이었음을 알게 된다면, 과거가 현재와 이어져있는 그 강렬한 느낌을 조금은 느끼게 되지 않을까?

 

아참 심지어 이 책은 뒤에 그 유물은 집에 있는 비누나 골판지 같은 도구들로 비슷하게 만들어보는 경험까지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부지런한 엄마들이라면 충분히 같이 할 수 있을 것같다.  이제 고딩이 되어버려 책이라고는 한 줄도 들여다보지 않는 아들녀석을 바라보는 나는 그저 아쉬울 뿐이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