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 보름달문고 23
김려령 지음, 노석미 그림 / 문학동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득이>를 읽고 김려령이란 작가가 궁금해져서 읽은 책이다.
어린이문학상을 받은 책 답게, 1시간이면 읽을 수 있는, 그림이 많은 책 .

입양아인 하늘이의 눈으로 풀어가는 이야기다.
하늘이를 공개 입양하고 입양을 사회적으로 권하는 운동을 하는 엄마,
처음에는 그 엄마에 대한 서운함과 거리감을 풀어놓다가
하늘이 스스로 그 거리감을 좁혀가는 과정을 써놓은 책.. 이런 걸 성장기라고 하나?
아쉬운 점이 없는 책은 아니었지만 시시콜콜 그걸 따지고 싶지 않을 만큼
이 책이 주는 따뜻함과 시사점이 있다. 

언젠가 한참 입양에 대해 고민해본 적이 있다.
동기는 단순했다.
버려진 아이들.. 그것이 남의 아이이기만 할까. 우리 사회가 함께 키워야 할 우리 아이가 아닐까. 나도 입양을 해볼까...
한참을 고민해도, 내 뱃속으로 낳을 내 아이에 대한 욕심이 버려지지 않았다.
내가 한 명 낳고, 또 한 명을 입양한다면.. 입양한 아이에게 정말 똑같은 사랑을 줄 수 있을까, 설사 그런다 해도 그 아이도 그렇게 느낄까? 활동을 포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내가 아이를 낳는다 해도 그 애조차 키울 시간, 경제적 형편이 만만치 않는 상황에서 입양이라는 건 사치스런 공상에 지나지 않는 걸까?
아이도 낳지 않은 주제에 상상은 나래를 폈고... 결국 '자신없다'로 기울었다. 

이 책도 나의 그 고민을 해결해 주지는 못했다.

그러나 일찌감치 접어버린 입양에 대한 고민이 슬금슬금 밀려오는 계기가 되기도 했고, 내 아이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에 대한 고민도 더 많이 들었고, 입양한 타인을 보더라도 '제발 편견 갖지 않을 것'을 다짐하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