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착한 경제를 찾아라 - 전통 시장부터 도서관, 은행까지 모두가 행복해지는 경제 지도
연유진 지음, 조경옥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동네 착한 경제를 찾아라》는 초등학교 아이들이 지역을 탐방하며 경제 개념을 직접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을 담은 동화 형식의 교육 도서다.

학급 특색 활동으로 ‘우리 동네 경제 신문’을 만들게 된 성연, 민준, 지우, 수정 네 학생이 시장, 은행, 도서관, 가게 등을 둘러보며 경험하는 다양한 이야기 속에 ‘경제’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다.

책은 시장에서의 거래를 통해 시장과 기업 개념을, 지역 특산물 팥을 통해 지역 경제를, 도서관 무료 프로그램과 노쇼 문제를 통해 공공재와 세금 개념을, 은행 방문을 통해 예금‧대출‧이자의 흐름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낸다. 특히 일회용품을 줄이는 가게 이야기를 통해 착한 소비를 환경뿐 아니라 경제적 가치까지 연결해 설명하는 점이 인상 깊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사회 교과와의 높은 연계성이다. 예를 들어, 4학년 사회에서 배우는 '시장 경제', 5학년의 '도시 발달', 6학년 '기업가 정신', '우리나라 경제 발전' 등의 개념이 이야기 흐름 속에 녹아 있어 학생들이 보다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수업 활동으로 연계하거나 학급문고로 활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내용과 구성을 갖추고 있어서 경제교실을 운영하는 나로서 아이들에게 꼭 읽어보도록 추천하고 싶다.

《우리 동네 착한 경제를 찾아라》는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경제를 느끼고, 생각하고, 실천해보게 하는 좋은 출발점이 되어줄 책이다. 초등 중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경제’가 낯선 학생들에게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익한 동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