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새로운 심리학
캐롤 드웩 지음, 정명진 옮김 / 부글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일단, 고착마인드세트 성장마인드세트하는 개념 자체가 새롭다. 사건, 감정, 사람, 상황, 학업, 업무, 관계 등등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실패를 통해 배울것인지 포기할 것인지. 고착/성장 마인드는 어떻게 만들어져가는지. 그런 개념 자체가 새롭다.

문제는 주제이다.
초반에는 성장마인드세트를 갖는 것이 유익하다, 1등이라는 결과로 인정받으려 하지 말고 혹은 실패가 두려워서 도전을 포기하지 말고 성장마인드세트로 살자. 로 시작하지만,
점점 `성공`을 강조한다. 남을 이기기 위해서 살지 않고 이전의 나를 극복하기 위해서 사는 마인드가 성장마인드 세트라고 해놓고, 자꾸 이미 성공(명예,부 등)한 사람들이 알고보니 성장마인드세트더라 라고 한다.

이게 뭐야? 싶다.
나에게 고착마인드가 많았구나, 이러이러한 부분들에서는 성장마인드세트를 하도록 의식하고 노력해야겠다, 맞아 성공이 인생의 정답은 아니야. 라고 생각이 들 때쯤 책을 덮는 것이 좋다.
후반부에는 각 분야(스포츠,경영자,교육 등)에서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나열일 뿐.
`성공`에 목 마른 사람들에게 추천.

아, 인상적인 부분이 있다.
어린 아이들에게 무심코 하는 행동과 말들이 그 아이를 고착마인드세트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는 것. 후반부에 교사에 대해 나오는데, 실패했다고 여겨지는 아이들을 어떻게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아이들로 또는 독서천재로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비결이 나오는데, 나는 그 부분을 흥미롭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