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중의 명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쟁점 한일사 - 분노하기 전에 알아야 할
이경훈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가와 역사, 이 둘의 이름은 때때로- 실은 많은 순간- 하나의 이름처럼 보인다. 역사를 배울 때 우리는 너무도 당연히 나의 국가 입장에서 배우게 된다. 그렇게 고정된 시각으로 이웃나라와의 역사를 보게 되면 항상 어딘가가 기우뚱한 채 평형감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무엇보다 한국과 일본의 관계에서 부각되는 쟁점들을 마주할 때 마다 이러한 기울어짐은 더욱 깊어진다.

 

쟁점 한일사는 그러한 기울기에 평행추를 던져주며 균형감을 회복할만한 기준점을 제시한다. 일본군위안부로 시작해서 강제동원, 사할린 한인, B·C급 전범, 야스쿠니 신사, 재일한국인, 문화재 환수, 독도, 역사교과서까지 이 책에서 다룬 9가지의 한일간의 역사적 쟁점에는 더러는 우리가 익히 들어 마치 다 알고 있는 듯 착각하고 있는 여러 이슈들-일본군 위안부, 독도, 야스쿠니 신사 등-도 있고 더러는 상대적으로 덜 다루어지면서 대중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는- 사할린 한인, B·C급 전범, 재일한국인 등-사안들도 있다.

 

이 쟁점들이 함께 묶여있는 이유가 있다. 이 들의 공통점은 우리가 제대로 잘 알고 있지 않다 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부제가 분노하기 전에 알아야 할 인데 참으로 적절하다. 우리는 어쩌면 뭣이 중헌지 잘 알지 못한 채 성급하게 분노하도록 배워왔는지도 모른다. 양국이 국가의 이름으로 서로의 이익을 기준으로 저울추를 이리저리 움직일 때 그 아래 손쉽게 내팽겨치고 잊혀지며 종국엔 존엄성마저 짓밟히는 일개 개인일 뿐인 사람들이 있다.

 

우리가 역사를 마주할 때는 국가간의 지역적, 경제적, 문화적 땅따먹기 이야기에 국한하지 않고, 우리들의 이야기로, 사람들이 살아움직여 온 이야기로 치환하여 보는 균형감각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역사와 국가의 이름이 마구 뒤엉키지 않을 때 우리는 비로소 국경의 편견을 뛰어넘는 '사람'의 역사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성찰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현재 교직에 계신 선생님이 쓰신 글이여서 마치 학생들에게 전하듯 복잡한 문제들을 쉽게 풀어놓는다는 장점이 있다. 동시에 적절하게 배치된 넉넉한 양의 사진 자료와 지도, 무엇보다 각 쟁점별로 사건 연표가 곁들여 있어서 역사적 흐름을 쉽게 읽을 수 있다. 나 같은 역사 초보자에게 매우 합리적인 생각꺼리와 읽을꺼리를 제공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 생각의 역사 2- 20세기 지성사
피터 왓슨 지음, 이광일 옮김 / 들녘 / 2009년 12월
45,000원 → 40,500원(10%할인) / 마일리지 2,2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10년 08월 10일에 저장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 생각의 역사 1- 불에서 프로이트까지
피터 왓슨 지음, 남경태 옮김 / 들녘 / 2009년 7월
45,000원 → 40,500원(10%할인) / 마일리지 2,2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10년 08월 10일에 저장



2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