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90주년 기념 개정증보판, 양장)
데일 카네기 지음, 이지연 옮김 / 다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다산북스

인간관계에 대한 교과서적인 책.
몇년전에 한번 보고 이번에 다산북스에서 주신 좋은 기회로 책을 읽어보게되었다.
가족들과의 관계가 너무 힘들었기에 이책을 한번 더 읽어봐야겠다 싶었다.
첫장을 넘길때만 해도 ‘그래! 가족들은 나에게 이렇게 하면안돼!’라며 그들이 나에게 이 책에 말하는 중요한 것들을 다 지키지 않고 반대로 했을 때를 떠올리며 상처받음을 재확인하고 아파했다.
그러나 책을 덮을 때쯤은 ‘나부터 이렇게 해야겠구나’라고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
다산북스에서 준 노트를 쓰면서 나의 행동들을 매일매일 되돌아봐야겠다.

먼저 억지로 미소를 지어라. 혼자 있을 때 억지로 휘파람을 불거나 허밍을 해보라. 마치 이미 행복한 사람인 듯이 행동하라.
그러면 실제로 행복해지는 경향이 있다.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 스는 이렇게 말한다. "행동은 감정을 따라가는 것 같지만 실제 로는 행동과 감정이 함께 간다. 의지에 따라 직접적으로 통제하 기가 더 쉬운 행동을 통제하면 그렇지 못한 감정까지 간접적으 로 통제할 수 있다. 쾌활함을 잃었을 때 금방 다시 쾌활해지려 면 쾌활하게 똑바로 앉아서 마치 이미 쾌활한 것처럼 행동하고 말하면 된다."
세상 모든 사람이 행복을 찾아다닌다. 행복을 찾아내는 확 실한 방법이 하나 있는데, 바로 내 생각을 통제하는 것이다. 행 복은 바깥 상황에 좌우되지 않는다. 행복은 내면의 상황에 좌우 된다.-135

-의견 차이를 환영하라
이 격언을 기억하라. '두 동업자가 항 상 같은 의견일 바에는 한 명은 필요 없다. 미처 생각지 못 했던 부분을 알려준 것에 고마워하라. 그 의견 차이는 심각 한 실수를 저지르기 전에 생각을 고칠 좋은 기회다.

-본능적으로 반응하지 마라
불쾌한 상황에서는 무심결에 방어 적인 반응이 나오기 쉽다. 그러니 조심하라. 차분함을 유지 하고, 무심결에 반응하지 않도록 유의하라. 아무 생각 없이 내놓는 반응이야말로 최선이 아니라 최악의 모습이 될지 모른다.

-성질을 죽여라.
기억하라. 무엇에 화를 내는지 보면 그 사람 의 그릇을 알 수 있다.

-일단 들어라.
상대에게 말할 기회를 줘라. 상대가 말을 끝낼 때까지 기다려라. 저항하거나 방어하거나 반박하지 말라. 그러면 벽만 더 높아진다. '이해' 라는 다리를 놓도록 노력하라.
오해라는 벽을 더 높이 쌓지 말라.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라.
상대의 말을 끝까지 들었으면 먼저 동의할 수 있는 지점부터 생각하라.

다음번에 누군가에게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고 싶어지면, 맨발의 소크라테스를 기억하며 부드럽게 물어보기로 하자. 레, 맞아요' 반응을 이끌어 낼 질문을 던지기로 하자.
중국인들은 5000년간 인간의 본성을 연구하며 많은 통찰을 수집했다. 그중 지혜가 담긴 속담이 하나 있다. '발을 가볍게 떼 어 부드럽게 가는 사람이 멀리 간다 -248

"강이나 바다가 수많은 계곡물의 존경을 받는 이유는 늘 더아래쪽에 있기 때문이다. 강이나 바다는 그렇게 계곡물을 다스린다. 사람들보다 위에 있고 싶은 현자는 자신을 사람들 밑에 둔다. 사람들보다 앞에 있고 싶은 현자는 사람들의 뒤로 간다.
그래서 현자가 사람들 위에 있어도 사람들은 그 무게를 느끼지 못하고, 현자가 사람들의 앞에 있어도 사람들은 그게 모욕이라 생각하지 않는다.”-2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