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에게 장애가 있는 것을 알고, 나는 ‘강점’만으로 싸우기를 그만두었다.

💡마이너리티 디자인
💡사와다 도모히로
💡다다서재

#책계단책추천 #꼭보세요

‘수직’으로 보면 막혀 있지만,
‘수평’으로 보면 무한한 가능성

작가는 광고업계 카피라이터로 일하면서 대상이 무엇이든 최대한 많은 사람한테 전달하는 일을 했다. 최고인 날이나 최악의 날도 있었지만 20대부터 그 일에 최선을 다 해왔다.
그러나 앞이 보이지 않는 아들이 태어나고 모든 것이 달라져버린다.
아빠가 광고를 만들어 봤자 시각장애인 아이가 볼 수 가 없는 것은 얼마나 사기가 꺽이는 일일까?
아버지는 다른 방향으로 관점을 틀었다.
어쩌다 보니 수천명만 명을 향해 쏟아붓던 당신의 창조성이 아들이라는 단 한명을 위해 ‘사회 복지의 세계’로 옮겨갔다.
아버지의 재능은 이 곳에서 빛을 발했다.
오프타임 <보이지 않아, 그뿐> 이라는 카피는 실은 자신를 위한 카피라고 고백했다.
(이 카피와 사진의 주목감이 압도적이다)

📌눈이 오프(off) 인 채로도 타인과 다채롭게 소통하는 시각장애인의 일면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랐습니다. 아이를, 아이의 인생을 소리 높여 긍정하겠다는 강한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가닿았는지 모릅니다 - 96

이책을 읽고 나는 나의 미래 직업에 대해서도 많은 힌트를 얻었다.
왜 자꾸 눈물이 나는지 모르겠다.
이책을 읽은 것이 참으로 행운이다.

(1) 광고업계에서 기른 능력을 광고업계 밖에서 활용하기
(2)대중이 아니라 한 사람(당신)을 위해 일하기
(3)쓰고 버리는 패스트 아이디어가 아니라 지속 가능한 아이디어로
작가는 이 세가지를 전환했을 때, 마이너리티 디자인을 시작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한명의 사람이 이렇게 많은 일을 할 수 있고, 이렇게 어마어마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하지 못했다.
‘아이와 공원에 가도 할 게 없다’ 이런 생각으로 시작하여 분노가 물음으로, 물음이 구체적인 가설로 : 내 강점과 약점을 조합해 스포츠를 만들 수 없을까? 로 발화하는 과정이 너무나 놀랍다.
수많은 연구 끝에 ‘버블 축구’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거 쓰면서 우는중…)
그 후 전국 각지에 있는 종합 놀이 시설 라운드원의 스포츠 레저 종목으로 버블 축구가 일제히 도입되었고, 불과 반년만에 최소 5만명 이상이 버블 축구를 즐겼다고 한다.
작가는 버블 축구로 그치지 않고 계속 해서 약자도 즐길 수 있는 스포츠에 대해 고민했다.
버블 축구는 이기면 즐겁지만 져도 즐거운 법칙이 숨어있었다. 공유하고 싶고 웃을 수 있는 멋진 스포츠였다. 여기서 힌트를 얻은 작가는 비누로 핸드볼을 즐기는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생각해낸다.
이 세상에 운동 약자를 없애 겠다는 생각으로 세계 유루스포츠 협회를 만들고 모두가 함께하고 싶은 스포츠를 여럿 만들었다.( 애벌레 럭비 꼭 해보고싶습니다!)

작가는 카피라이터 답게 소제목들을 끝내주게 잘 뽑는다.
이 책을 자꾸만 소개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게 하고싶다.
나는 ‘무엇을 위한 일일까?
‘나는 누구를 위한 사람일까?’
‘아에게 억만금을 준다고 해도 안할 것은? 나에게 있어 돈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무엇인가?’
이런 생각을 자주 했다.
그런 고민을 이 책을 통해 해답이라고 할만한 것들을 얻은 것 같다.
작가의 한 문구가 나의 마음을 때렸다.
“ 주마등에 포함될 만한 일을 하고싶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은 이것이 아닐까?
-
이책은
디즈니 영화 < 소울 >
김초엽, 김원영 작가의 [사이보그가 되다] 와 함께 보는 것을 적극 추천드린다.



📌자신의 은밀한
일그러짐을 견디면서,
그것을 돌파하여 살아야 한다.
구제를 받기도 하고,
받지 못하기도 하면서,
가만히 응시해보면,
그것이 인간 생활을
무한하게 채색했음이
드러나 보이리라.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dada_libro)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서평단#서평단활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