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브랜드 시대
김성제 지음 / 지필미디어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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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브랜드화로 종교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시선


을 보여주다"


 부제로 '왜 가톨릭은 세계 최강 종교 브랜드인가'라고 쓰여졌지만 책속에는 가톨릭을 위한 가톨릭에 대한것만 논하고 있지는 않았다. 첫장부터 브랜드란 무엇이며 어떤 것을 담고 있는지 꼼꼼히 밝히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종교들을 객관적인 시선에서 상세히 일목요연하게 잘 설명해주고 있다.

 

 종교를 하나의 상품처럼 브랜드화 시켜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는 것이 참신하고 신선했다. 그 누가 종교를 브랜드화 시켜 이미지닝하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

 

 책을 통하여 익히 들어 알고는 있지만 상세하게 알지 못했던 이슬람교나 힌두교 등에 대해 개념적으로나 세계적으로 이 종교들의 위치 등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읽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즐거웠다. 마지막부분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진 가콜릭 종교는 브랜드의 효과성이나 파급력이 전세계적으로 누구나 알고 있는 코카콜라 브랜드보다 수치적으로나 시너지 효과면에 있어 훨씬 높다는 사실 또한 흥미로웠다. 먼훗날 한국의 종교시장에서도 가톨릭의 브랜드는 그 위치가 더욱 높아져서 신도들이 타종교에 비해 훨씬 그 수가 증가한다는 보고도 놀라운 추이였다. 책에서 꼽고 있는 한국 가톨릭의 5대 성장 요인들을 소개해보자면 조직력, 청렴성, 정의와 인권운동, 관혼상제에 대한 유연한 태도, 타 종교의 개방성 등을 논할 수 있다고 한다.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의지력이 약하거나 남에게 기대고 싶어하는 성향이 강하며 본인의 주체성이 약할 것이라는 생각을 한적이 한 때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종교인들에 대한 좁은 견해와 고정관념적인 것들을 어느정도 깨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물론 아직까지 무교지만 종교 관련 서적을 구입하고 한 두권씩 읽다보니 자연스레 신이란 존재에 대한 믿음과 기도는 우리의 삶을 보다 나은 길로 이끌어 준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신이란 것이 정말 실재하는지에 대한 명백한 증거는 없지만, 살다보면 우리 인생속에 기적이란 것이 가끔 일어나고 삶의 끈을 놓고 싶을 때 희망이란 작은 새가 우리를 놓지 않는다는 사실을 되새겨 본다면 신이란 존재는 마냥 보이지 않고 다가서기 어려운 존재만은 아님에 분명하다. 아마도 어디선가 우리에게 도움의 손길과 따뜻한 메시지를 지금도 보내고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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