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아트 만다라 : 컬러링과 미로
유명금 지음 / 아라미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다라는 들어만보고 실제로 접해본 적은 없는데 이번에 아라미 출판사의 힐링아트 만다라를 통해서 만나보게 되었어요. 아라미 출판사는 아라미 키즈에서 출판된 숨은그림찾기나 수학퍼즐 등의 아이들 교재만 있는줄 알았는데 힐링아트 만다라처럼 아이와 제가 함께 해볼 수 있는 책도 있어서 너무 좋네요. 처음 책을 받아보고 생소하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어 보이기도 했는데 평소에 접해보지 않았던 책이라서 살펴보면 볼수록 더 기대가 되었네요.

요즘 사람들은 너무나 바빠서 '멍 때리는 시간'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네요. 멍 때리는 시간이란 멍하니 있는 것만이 아니라 뇌를 쉬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라고 해요.

예전에 tv를 통해서 '멍 때리기 대회'를 본 기억이 나네요. 그 대회의 우승자는 아이였는데 저는 도저히 해낼 수 없는 시간동안 멍 때리기에 성공했더라고요. 가만히 있으면 불안하고 무언가를 해야지만 안정이 되는 저에게는 '멍 때리는 시간'이 정말 절실히 필요하네요.

이 책에 있는 '만다라'는 불교 그림 중의 하나로, 그 안에 종료를 상징하는 것들과 중요히 여기는 이치를 담고 있다고 해요. 기본적으로 원과 사각형을 가지고 여러 조합을 통해 만들어 내지요. 이렇듯 불교 수행의 도구로 사용되던 만다라가 요즘에는 명상과 미술 치료에 널이 쓰이고 있다네요. 만다라 그림을 집중해서 보거나, 직접 그리고 만들면서 잡념을 없애고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찾는 것이지요. 이 설명을 읽다보니 공부에 지친 아이들과 바쁜 현대 어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 '만다라'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책에는 꽃, 바다, 동물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괸 67개의 만다라가 들어 있어요. 각 만다라는 비슷해 보이지만 문양에 빠져들면 자연스럽게 일상의 근심, 걱정 등을 잊고 편안해진다고 하니 저도 꼭 경험해보고 싶네요.

이 책의 만다라를 색칠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로 찾기도 할 수 있어고. 또 각 장마다 건강한 두뇌를 위한 tip이 있어서 소개된 내용들을 하나하나 실천해 볼 수 있어요.

 

저는 색칠하기 전에 미로찾기를 먼저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그림이 복잡해서 도저히 미로의 끝에 도착하지 못할 줄 았았는데 성공해서 아이들 앞에서 체면이 섰어요. 미로찾기를 끝낸 후에 좌우 대칭을 이용해서 색칠도 해보았어요. 색칠하는 동안 마음이 차분해지고 편안해지는 좋은 경험을 했어요. 여유를 가지고 각 장에 있는 새로운 만다라의 색칠과 미로 찾기를 아이들과 함께 해보고 있어요. 큰 아이는 색칠보다는 미로찾기에, 아직 어린 둘째는 색칠하는데 열심히네요. 저도 큰 아이와 함께 미로찾기에 힘을 쏟고 있어요.

 

 

맨 마지막 장에 있는 만다라인데 그림은 너무 예쁜데 미로 찾기가 너무 복잡해서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요. 하지만 아이와 차분한 마음으로 도전해 보려고요. 학습을 벗어나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참 평화롭네요.

 

 

뒷표지에 있는 글처럼 이 책 속의 만다라를 보고 있으면 마음이 힐링되는 것 같아요. 만다라에서 묘한 매력이 느껴져서 한 번 시작하면 꼭 끝을 맺게 되네요. 아이는 미로 찾기가 안될 때는 짜증을 내긴 했지만 집중을 하니까 조금씩 차분해지네요.

컬러링도 하고 미로 찾기도 하고 예술적인 감수성도 키우고 스트레스도 이겨내고 정말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책이네요. 이번 여름 방학은 힐링아트 만다라와 함께 힐링하면서 마무리하게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