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재들의 계산법 - 계산실수는 반으로 줄이고 계산속도는 두배로 키우는
윤희진 지음 / 상상너머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상상너머/초등영재계산법/계산력기르기/계산의원리)초등영재들의 계산법

 

계산실수는 반으로 줄이고

계산속도는 두배로 키우는

초 등 영 재 들 의   계 산 법

읽어보기 전에 너무 기대되는데요. 연산은 반복학습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목차를 보니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기르기랍니다.

덧샘의 기본은 보수를 익혀야 한답니다.

보수란 각 자리의 숫자의 함이 어는 일정한 수가 되게 하는 수랍니다.

말로는 어렵죠. 예를 들자면 10에 대한 7의 보수는 3 이해가 빠르시죠.

보수는 1-9, 2-8, 3-7, 4-6, 5-5 딱 5개 밖에 없데요. 이런 기초를 항상 어려워 합니다.

덧셈의 교환법칙과 결합법칙 알고 있는 내용 같으면서

은근 이해가 잘 된다고 해야 하나요.

읽으면서 "어어어", "아니 이럴 수가" 라는 감탄이 나온답니다.

이건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인데 하는데 다른 방법을 제시하니 "이런 방법"이 라는 생각이 들정도에요.

역시 영재들은 다른가 보네요.

숫자가 길고 계산이 복잡할거 같은데 설명을 들으니 기가 막히게 풀어집니다

뺄셈에서도 보수가 중요하답니다.

곱셈. 나눗셈도 그동안 알지 못했던 내용들이 술술 나오더라구요.​

 

바로 연습할 수 있는 연습 문제도 있답니다.

아이들과 재밌게 풀어보았어요.

쉬운것 부터하고 254678*11= 10초안에 풀었더니

서로 해보겠다고 난리였어요. 처음에는 오래 걸려서 원리를 설명해주었더니 신기하다며

또하겠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답을 외워서 한다고 생각을 하다니 원리를 터득하고

순식간에 풀더라구요. 둘째는 아직 이해를 못해서 울면서 답답해 했답니다.

네이피오 곱셈 방식이라는데 볼수록 신기하더라구요.

와우 이런 방법들이 있다니  알려주니 쉬운데 아마 설명을 하지 않았다면

차근차근 어렵고 오래 풀고 있지 않을까요.

역시 영재는 뭐가 달라도 다르네요.

영재들은 이런 방법들을 찾아 냈을거 아니에요.

역시 천재와 둔재는 종이 한장 차이가 아닐까 싶어요.​

​상상너머/초등영재들의 계산법을 통해 계산식의 새로운 변화를 보았네요.

이런 책들을 진작 접해 주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에 미안해 지기도 합니다.

영재들의 계산법을 통해서 정말 많이 깨달았어요.

서로 읽어보겠다고 순서를 정하였답니다.

다 읽고 나니 모두 수학은 기본이 탄탄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어요.

보수랑 구구샘 이정도만 알아도 정말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게다라는

큰 깨달음을 배웠답니다.

​상상너머, 초등영재들의계산법, 초등영재, 계산실수반으로줄이기, 계산속도두배로키우기, 우아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