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성원의 공부원리 패턴학습법 - 30만 학부모가 선택한 교육전문가 민성원의 명품 학습 코칭
민성원.김지현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지식하우스) 민성원의 공부원리 패턴 학습법

공부의 가장 기초가 되는 기본력

지능, 집중력, 학습유형의 기본 요소라고 합니다. 첫 문구 '이해하지 못하면 소유할 수 없다.'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닿네요.​ 기본력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를 파악하는 것 같아요. 아이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말입니다. 첫째와 둘째는 공부의 방식 다릅니다. 첫째는 평상시 꾸준히 하는 스타일이고 시험 볼때도 열심히 하는 편이라 성적이 잘 나오고 집중력이 좋기도 하지만 한번 문제가 생기면 이해하기까지 조금 시간이 걸리는 편이랍니다. 둘째는 평상시 하는 둥 마는 둥하다가 시험칠때 몰아서 하니 성적은 보나마나겠지요. 하지만 본인이 그 성적을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문제인거 같아요. 본인이 정말 잘 하고 싶은 마인드가 아직은 부족한 듯 보여요. 그래서 패턴 학습법을 읽으면서 어떻게 패턴을 잡아 줄지 열독하고 있답니다.

초등학교 때 배우면 수능까지 가는 학습력​

학습법을 꼼꼼히 상세히 설명이 되어있답니다. 저희도 9월부터 아이들과 회의을 하여 월 계획표를 만들어 학습을 하였답니다. 하루 계획, 일주일 계획, 그것들을 모은 한달계획을 정하여 달마다 조금씩 계획을 바꿔가며 실천을 하는데 처음에는 잘 하다가 다시 슬럼프가 오기 시작하더라구요. 모든 학습은 계획이 ​꼭 필요한 듯 합니다.

<좋은 계획 세우기>

첫째, 수준과 상황 파악

둘째,​ 장기적 목표, 단기 계획

셋째, 목표를 정확히 세우기

넷째, 작은 계획이라도 꾸준히 실천하기​

학습은 '원리'를 잘 파악을 해야 어렵지 않게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을 읽을 때 시험 공부하는 딸아이에게 계속 코치하며 알려줍니다. 상세하게 공부 학습이 기록되어 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실전에 강해지기 위해 쌓아야 할 시험력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기타 과목들의 공부 방법들을 제시해 주고 어떻게 하면 실패를 하고 어떻게 하면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 설명을 해줍니다. 딸아이에게 중간 중간 포인트를 이야기해 주고 시험이 끝나면 책 한번 읽어 보라고 했답니다. 딸아이도 과목별로 공부 방법이 있다고 신기해 합니다.

암기의 정의가 긴내용을 짧게 담하는 것이 아니라 짧은 내용을 길개 답하는 방향이라는 말에 정말 그 말이 딱 맞는다고 생각하네요. 뭔가 아는 내용이 있는데 기억이 안나던 그 단어들 처럼 '맞다! 맞어'하게 되는거 같아요. 시험치기 전날 하루만 더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건 다 핑계일 뿐이랍니다. 미리 준비하는 자에게 하루 만 더가 필요가 없답니다.​ 아이들 공부 시켜면서 한번 씩 의문이 드는 질문들 영어는 어떻게? 수학은 어떻게? 하나하나 짚어가며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답니다.

상위권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공부환경​

​공부환경 중요하지요. 부모는 아이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데요. 말을 함부로 하지 않고,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하고 질책이나 무관심하게 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공부하는 환경 책상이라든지, 공부방의 조명, 온도와 습도, 식습관에 관한 내용도 있어요. 아침형 인간이 공부에 효율적이고 성장기에도 도움이 되며 아이들이 먹는 음식도 어떤 것이 좋은지 잘 나와있답니다.

민성원의 공부원리 패턴 학습법은 공부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지침서 같아요. 어떻게 공부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꼼꼼하게 잘 나타나 있답니다. 부록으로 계획표도 첨부되어 있어 당장이라도 실천해 볼 수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