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 탐정 vs 카본 박사 - 과학 탐정 119
이하 지음, 윤유리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니어 김영사) 과학 탐정 119 방귀 탐정 vs 카본박사

 

탐정 사무소를 세워라!

따뜻한 봄날 4월에 눈이 오자 이상기온에 놀라 탐정 사무소를 만들고 탄소 발자국을 찾아나섭니다.​ 이산화탄소는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동물들의 방귀를 많이 끼게 되면 그 공기가 따뜻해 지고 그래서 우리는 살아 갈 수 없다고 선생님이 예시를 들어주자 주인공 나무는 심가해졌답니다. 탄소 발자국 탐정 사무소를 만들고 탄소 발자국의 정보를 찾습니다. 며칠 전 다큐 '북극곰의 눈물'을 보니 얼음이 녹아 살 곳도 없고 먹을 것도 없어서 자신이 낳은 새끼도 먹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지켜주지 않으면 우리는 먼 미래에 정말 뜨거운 증기 속에 살지도 모릅니다. 몰디브에 사는 말레라는 친구가 보내온 편지에 해수면이 점점 상승해서 섬이 잠긴다고 하여 빨리 탄소 발자국 씨를 잡아 달라는 요청을 듣습니다.

탄소 발자국을 찾아라!

​블로그에 접속한 카본 박사의 편지, 이연두 선생님이 주신 선물은 요상한 안경이였는데 그 안경으로 카본 박사 즉 탄소 발자국 씨를 찾을 수 있다고는 하는데 도무지 나무는 보이지 않았답니다. 나무는 그 요상한 안경을 끼고 형광등, 컴퓨터를 보고 깜짝 놀랍니다. 거기서 탄소 발자국씨를  찾게 되지요. 탄소의 실체는 고체이나 이산화탄소를 만나면 기체로 변한다고 합니다. 이런 탄소 발자국을 없애려면 가정과 학교등 되도록이면 에너지 소비를 줄여야 한다고 하네요. 그러면 우리의 건강도 챙기고 일석이조가 되지요. 남태평양 적도의 작은 섬 투발루에서 파이라는 친구가 편지를 보냈는데 8개의 섬 중 2개의 섬이 잠길 정도로 해수면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투발루는 8개의 섬이란 이름인데 2개나 잠겼다니 점점 삶이 불안해 지겠죠. 2060년이 되면 잠긴다는데 다른 나라에서는 이주도 받아주지 않는다고 하니 속상하네요.

탄소 발자국을 쫓아라!

제주도로 가는 비행기에서 나무는 탄소 발자국을 보게 되고 비행기에서 내려 찾으려고 했지만 보이지 않았답니다. 탄소 발자국씨는 비행기의 뿜어내는 화석 연료가 나올 대, 렌터카의 바퀴에서 그리고 고기 불판 위에 나타났답니다. 제주도의 용머리도 점점 잠기고 있답니다. 이러다가 정말 지구가 잠기게 되면 우리는 달이나 화성에서 살아야 할까요.​

농림 축산 식품부 홈페이지(www.smartgreenfood.org) 탄소 발자국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안 먹을 수는 없지만 되도록이면 탄소가 적게 나오는 식단으로 먹어야겠지요. 탄소 발자국을 조회 할 수 있는지 처음 알았네요. 한번 조회해 봐야겠어요.

탄소 발자국을 잡아라!

​탄소 발자국씨를 잡으면 탄소 발자국 계산기 www.kcen.kr 우리가 나무를 얼마나 더 심어야 하는 지 계산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탄소 발자국씨를 잡으면 산에 올라가 어린 나무들에게 풀어 놓으면 나무들이 흡수를 한다고 해요. 나무들은 이산화탄소를 좋아해서 이산화탄소를 먹고 산소를 배출을 하니요. 선생님은 나무와 보람이에게 '과학 탐정 119'의 진짜 탐정으로 임명하고 지구를 지켜 달라고 합니다. 탄소 발자국들을 찾아 나섰답니다. 탄소 발자국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주변에 있었답니다.

탄소 발자국을 재판하라!​

​탐정 사무실로 찾아온 카본 박사, 이연두 선생님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이연두 선생님의 아버지는 탄소 소재를 연구하던 과학자이고 그 학생이었던 것을요. 카본 박사는 탄소 발자국을 잡아 달라고 요청을 합니다. 드디어 아이들은 탄소 발자국씨를 잡아서 4월 5일 식목일에 재판을 하기로 합니다. 보람이는 검사가 되고 나무는 변호사가 되어 아주 열띤 토론을 했답니다. 탄소 발자국씨를 도망치려하자 어린 나무들이 빨아들이자 점점 카본 박사로 변한것이 아니겠어요. 카본 박사는 탄소 발자국씨라는 두 얼굴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네요. '지구의 허파'라고 불르닌 브라질의 아마존 숲도 마구 훼손되고 무분별한 개발로 숲의 면적이 점점 줄어들고 있답니다. 치솟는 땅값에 살기도 힘든데 이젠 공기까지 나중에 사서 마셔야 되는 건 아닐까요.

주니어김영사, 과학탐정119, 방귀탐정vs카본박사, 방귀탐정, 카본박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