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실력을 지닌 아이들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머니?/ EBS 60분 부모 / 다산 에듀 /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

민성원 지음

부모님은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없다'라는 말씀을 자주 들었어요. 그 얘기를 항상 흘려 들었는데 막상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아 기르니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녀 학습이 부모 맘처럼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세 아이 중 유독 아픈 손가락 사춘기라 그런지 매일매일 눈뜨기가 힘들 정도랍니다. 평상시 애교도 많고 성격도 좋은 공부에만 부딪치게 됩니다. 그래서 공부가 머니? 60분 부모 자지 시청을 하면서 다시 반성하게 되고 돌아보게 됩니다. 민성원 선생님의 초등 국어 공부법으로 학습시켜주고 싶어요.

세 아이 중 첫째는 유아 시기부터 책을 많이 읽어주어서 그런지 읽기, 쓰기를 힘들어하지 않아요. 그래서 그런지 읽기와 쓰기를 두려워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국어는 우리의 자국어라 다 이해할 수 있어라는 착각을 하게 된답니다. 국어가 알면 알수록 더 어렵더라고요. 국어를 잘하게 되려면 잘 읽고, 잘 쓰고, 잘 활용을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은 국어 공부의 뿌리를 내리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려줍니다. 국어의 기초는 올바르게 읽고, 쓰기, 말하기 등으로 배경지식을 쌓고 정확하게 읽고 요약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고 어휘는 필수적으로 어휘력을 늘려야 합니다. 어휘가 되지 않으면 글을 읽을 때마다 막히고 일일이 찾아보기 힘드니 모르는 단어를 그때그때 찾아 보도록 합니다. 현재 국어의 읽기, 쓰기가 안되고 있어서 ebs 어휘 학습과 독해 문제집으로 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읽기 연습도 하고 쓰기 연습도 하는데 쓰기를 너무 힘들어해서 국어 교과서 쓰기도 하지만 여전히 진도는 제자리를 맴돌고 있어 아이의 학습은 항상 답답한 돌이 가슴을 짓누르고 있답니다.

책에서는 쉬운 방법으로 시를 외우게 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책 읽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은 시는 거부하지 않아요. 시는 짧으니깐요. 시를 읽고 외우면서 암기법을 터득하게 합니다. 일주일에 1편이라도 시작이 중요한 거 같아요. 무엇보다 학습이 되려면 메타인지법이 중요하다는 많을 많이 들었는데요. 쓰면서 외우는 습관을 기르게 해주어야 하는데 아픈 손가락은 읽기, 쓰기를 절대 하지 않으려 해요. 그래서 마음속으로는 오늘 포기하고 내일 다시 시작하기를 반복하는데 엄마가 이 아이를 포기한다면 아이가 설자리가 없을까 싶어 책을 또 들쳐 봅니다. 그래서 국어의 기본 잘 읽기, 잘 쓰기를 실천하는 방법부터 다시 시작해 보려 합니다.

과거에는 국어보다 수학, 영어 공부는 하지만 국어는 그냥 간과하게 되는데 이젠 국어와 역사의 점수가 중요하게 된 시기입니다. 우선 아이의 수준을 알아야 합니다. 그 부분에서 항상 아이와 기싸움을 하는 부분인데 아이가 자신의 공부 위치를 알고 그 수준에서부터 차츰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민성원 선생님의 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을 하나하나 적어 두고 실력을 쌓아야 할 것 같아요. 여러 또래의 사례를 들어 주어 우리 아이는 어디쯤인지를 대입해 보세요.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는 초등 국어 필수 개념을 아이들과 함께 읽어 보고 싶어요.

 #공부가 머니?, # EBS 60분 부모 , #다산에듀, #초등국어뿌리공부법, #책과콩나무, #초등국어, #YTN수다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