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으로 강해지는 중학 수학 1-1 (2023년용) - 새 교육과정 중학 연산으로 강해지는 수학 (2023년)
동아출판 수학팀 지음 / 동아출판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연산으로 강해지는 중학 수학으로 중등 수학 대비하자!!



초등 6학년 아이랍니다. 코로나 때문에 학원을

가기 힘들어서 학원을 정리하고 집에서

엄마랑 함께 문제집을 풀이하고 있답니다.

방학이 길어지는 덕분에 6학년 1학기 문제집을

2권 정도 풀이를 하고 6-2학기 강의를 듣고

중학교 1-1 학습을 시작해 보려 합니다.

개념학습은 인강을 들으면서 1학기 정도 학습을

반 정도 한 상태인데

인강만 듣고 문제를 풀이를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더라고요.

중2 누나 학원에서 배우는 것을 보니

선행은 기본이더라고요.

선행이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어려워져서 학원 가기 전 여러 번 반복해 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누나를 보니 연산 문제집을

함께 풀어주니 학습 이해가 빠르게 되더라고요.

연산 문제집 어떤 것이 좋을까? 하다가 수력충전이

쉬울 것 같아서 찾는데 동아출판사

연산으로 강해지는 수학이 눈에 들어오게 되었어요.

처음 학습을 하는 아이라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제집이 필요했거든요.

구성이 연산 문제집 안에 본책과 쌍둥이 10분제, 정답과 해설

3권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2 누나가 보더니 개념이 쉽게 잘 되어 있다고해서

왠지 더 안심이 되어요.

만일 모르는 문제가 생긴다면 누나에게

물어보아야 하거든요.

누나도 빨리강해지는 수학으로 배우고 있는데

동아출판사 수학문제집 좋네요.

연산 문제집이라고 개념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싹 사라져 버렸어요.

1단원은 소인수분해 인해 소인수 분해 안에도

소수와 거듭제곱, 소인수분해,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그리고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

여기서 활용 문제를 많이 어려워하더라고요.

지금은 소인수분해까지 학습을 하고 있어요.

1단원에서 익혀야 하는 개념을 전체적으로 읽어봅니다.

아이가 어떤 학습을 하게 되는지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드디어 첫 단원이 시작되었어요.

아이가 모를 때 어떻게 설명을 해줄까 걱정이 되는데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요.

강의를 듣고서 풀어보라고 하니 잘 풀지 못했는데

간단한 개념을 읽고 풀 수 있게 되었어요.

약수는 나누어떨어지는 수를 찾고

배수는  어떤 수의 한배, 두 배 등을 찾는 문제에요.

아이가 먼저 풀고 틀린 부분을 함께

설명을 하면서 풀어 주었어요.

설명이 너무 잘 되어 있어요.

문제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 개념과 POINT를 꼭

읽고 시작하라고 하고 싶어요.

남자아이라 그런지 개념도 잘 읽지 않고

심지어 문제부터 접근하지 않고 답부터 찾으려 해요.

신기하죠.

문제도 읽지 않고 어떡해 답을 찾는다는 거지? ㅋㅋ

그 이유는 비슷한 유형으로 문제를 풀이를 하니

대충 보고 푸는 경우가 많은데

틀렸을 때는 개념부터 다시 함께 읽어 주었어요.

그리고 문제를 다시 읽어보면 "아~~~"하는

탄식이 나오기 마련이지요. ​


 

아이와 함께 문제를 풀이를 하면서

보니 설명이 정말 잘 되어 있어요.

내가 무슨 문제를 풀어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한눈에 보기 딱입니다.

소인수분해 말이 어렵지 어떤 수를

계속 나누고 반복적으로 나오는 수로 밑,

반복되는 횟수가 지수,

첫째는 그냥 어려우니 학원 가서 배우고

혼자 해결하라고 하였는데

둘째는 그럴 상황이 아니라 엄마가 배우듯이

함께 배워 보자 하고 푸는데 누구나 딱 봐도

풀기 쉽게 되어 있어서 아이가 이해를

못하는 부분도 설명을 해주고 개념을 보는

방법을 설명해 주었어요.


별표친 POINT이 있죠.

제가 문제를 풀이를 하다 보니 이 부분들이

문제 풀이에 길라잡이가 됩니다.

함께 풀이를 하면서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

개념에 나오는 것을 대입해보고

방법을 알려주니 조금씩 개념 이해 방법을

알더라고요.

평상시 책도 많이 읽고 자기 주도 학습이 되는

아이라면 무엇이 걱정이 될까요.

남아라 그런지 뭔가를 읽는 것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래서 자꾸 개념을 활용하고 혼자서

답을 구하려 하지 말고

문제가 원하는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이하라고 해줬어요.

처음에는 알고도 귀찮아서 그런 줄 알았는데

아이도 처음 배우는 것에 모를 수도 있으니

가르쳐 주어야 하더라고요.

어른인 우리도 낯설고 처음 방문하는 장소나

처음 듣는 내용들은 생소하기 마련인데

너무 강요하지 않고 점차적으로 하려 합니다.

그런 걸 보니 예비 중학교 연산 문제집

연산으로 강해지는 수학 잘 고른 것 같아요. ​

책 속 부록으로 10분 연산 테스트가 있어요.

본 책의 문제를 다 풀이를 하고

앞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테스트하는데

이것을 시간을 재고 시험을 보​듯이 하는데

처음에는 시간이 좀 걸리더라고요.

하지만 개념 내용이 좋아서인지

기억하기 좋은 것 같아요.

정답과 해설조차 마음에 들어요.

아이들 문제 풀고 채점 시간까지 부족해서

채점을 해주는데 답지 보기 힘든 것도 많아요.

그러면 짜증이 나는데

원하는 답을 딱딱 쉽게 찾아지는 정답과 해설 좋아요.


문제집이 다 비슷하겠지 생각을 했는데

개념이 너무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는 것도 있고

아예 개념 자체가 없는 것도 있고 한데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것 같아요.

아이의 난이도에 맞게 문제집 고르기 정말 힘들죠.

어떤 문제집이 우리 아이에게 맞을지 알 수 없으니깐요.

예비 중등 연산 수학 문제집 강추네요.

문제를 다 풀고도 저기 연산을 잘라서

가지고 다니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잘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다시 소환해서 설명하면서 기억을 떠올릴 것 같아요.



#동아출판, #연산으로강해지는수학, #중학수학입문서, #예비중등, #중등연산, #중학연산, #연산교재추천, #기출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