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 - 아이의 마음과 생각이 크게 자라는
윤희솔 지음 / 청림Life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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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청림Life/초등 글쓰기 지도/"생각과 감정이 글이 될때 비로소 아이는 성장한다"

윤희솔 지음

 


  글쓰기를 아예 하지 않는 아이를 하루 3줄 글쓰기로 글쓰기 연습을 시켜 보려고 합니다. 초등 고학년이라 자기주장도 강하고 굳이 글쓰기를 하지 않아도 잘 한다고는 하지만 딱 봐도 글쓰기 어려워합니다. 그러다 보니 서술형 문제들을 두려워해요. 서술형 문제들이 아이가 알고 있는 것을 글로 써야 하는데 이것을 매끄럽게 써 내려가야 하잖아요. 그래서 속담 써보기 해보고 창작적인 글이 힘드니 기존에 좋은 글들이 있는 독서에 관련 내용을 읽고 써보라고 해도 안되고 어제는 슬쩍 일기를 써볼까? "하니 안 써도 된답니다." ㅋㅋ 그럼 하루 중에 있었던 일 딱 세 가지만 적어보자. 그래도 시큰둥 합니다. 엄마가 아이에 맞는 것을 찾아주지 못하고 있나 싶기도 하고 어떻게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게 만들어야 할까요. 학교에서 독서록을 쓰는 것은 딱 숙제 위주로만 쓰고 내용도 초등 저학년처럼 거의 책의 내용을 몇 줄 적는 것이 다입니다. 그래서 '하루 3줄 초등 글쓰기의 기적'의 도움을 받아보려 합니다.

  글쓰기는 빠르면 유아부터 늦어도 초등 저학년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며 좋을 것 같아요. 지금 초등 입학하는 친구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에요. 책을 자연스럽게 가까이하고 한 줄의 '재미있었다'라도 써보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아요. 아이가 책을 읽어주면 거기에 대한 느낀 점을 적는다든지, 자신의 감정을 글로 짧게라도 표현을 하면서 아이와 소통을 하면서 글쓰기를 연습을 시키는 것도 좋아요. 초등 저학년부터 받아쓰기를 하는데 쓰는 연습을 하지 않은 아이들은 적기 힘들어하더라고요. 하루 세 줄이라도 쓰기 연습을 통해 손의 힘도 길러지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글쓰기의 기본이 되어 있다고요. 그러면 일상의 소재들로 글을 써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에서 슬펐던 일, 즐거웠던 일, 친구에 대한 이야기, 고민을 털어놓는 이야기 등을 써보면서 기록을 하되 처음에는 맞춤법을 너무 강조하면 글쓰기가 힘들어지니 차츰 줄이도록 합니다. 이 시기에 논술학원 같은 곳을 가게 되면 갑자기 많은 학습량에 지칠 수 있어 책을 자유롭게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잘 표현할 때 보내도 늦지 않을 듯합니다. 그렇게 조금씩 글쓰기가 잘 정리되었다면 어휘력이 기초가 될 수 있도록 어휘 들을 익힐 수 있게 하고 고사성어나 속담으로 글이 더 풍부해질 수 있도록 배경지식도 쌓게 해주세요.

 초등 고학년이 되면 시험이 서술형이 많아지면서 생각을 잘 정리할 수 있도록 배운 내용을 학습 정리 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하면 좋아요.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는 아이들만의 영화제를 한답니다. 고학년을 위주로 시나리오를 적어 오라고 합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선택된 친구를 중심으로 모둠을 구성하여 아이들이 직접 영화를 제작하게 끔 하는데요. 여기에서 시나리오에 당첨된 친구가 감독을 병행합니다. 이렇듯 아이의 경험을 통해 글로 적어 보도록 지도합니다. 그러면 글짓기에도 자신이 있어지게 됩니다. 중학교를 보내보니 학교 자체 대회가 많던데 즉석에서 1,000자 이상의 글을 짓도록 하더라고요. 그러니 초등 저학년부터 차근차근 글쓰기 연습을 한다면 미래에 글쓰기 두렵지 않은 아이로 자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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