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심리솔루션 12가지 - 보육교사가 알고 싶은 문제행동 & ADHD
김의연 지음 / 미래사회건강교육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미사교 심리연구/문제행동 & ADHD/ 행동 수정 심리 솔루션 12가지

김의연 지음

보육교사가 알고 싶은 문제 행동  & ADHD



자식을 키우는 부모의 입장이라면 우리 아이가 너무 산만하다면

한 번쯤 의심을 해보기도 하는데요.

둘째도 엄청 장난꾸러기라서 상담을 받아봐야 하나

했는데 다행히 학년이 올라가면서 행동을

스스로 자제할 줄도 알고 누나와 동생 사이에서

많이 힘들겠구나 이해를 해주는데

지금은 잘 자라고 있답니다.

지금 아동학 관련 학업을 하고 있는데 이번에

리포트 주제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해

서술하는 것이기도 하고 현업에도 도움이 될 책이라

꼭 읽고 싶었던 책이랍니다.

요즘은 아이들의 출산 수가 줄어들어 내 자식을

감싸는 것만이 능사라고 생각을 하는 것 같이

'나'라는 개념이 강하고 '우리'라는 개념이 많이 줄어든 거 같아요.

문제의 행동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관점에 대해

나오는데 저자의 말을 인용하자면 "변화와 성장의 기회"

너무 좋은 말 같아요.

문제 행동이라도고 보지 말고 그것을 아이가 변화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는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들은 내 아이가 예절 바르고 착하고

스스로 뭐든지 잘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문제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

그 틀은 부모가 사회가 만드는 것일까요?

부모는 그런 행동들을 아이에게 차근차근 학습을

통해 잘 가르쳐 주어야 하는데 아이만의 문제는 아닐 것 같아요.

그래서 보육교사를 위한 12가지의 심리 제안을

저자는 말하는데요. 궁금해집니다.

과잉행동하는 아이들을 관찰하기 위해 아이를 관찰을 하는데

과잉행동만 보지 않고 긍정 행동 함께 보아야 합니다.

과잉행동을 하는 아이를 얼마나 빈번하게 행동을

하는지 관찰하고 기록해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분노조절이 되지 않는 아이들이라면 나비 포옹 법으로

아이에게 긍정적이 이야기를 해주고

포옹 법을 활용해 보기로 했어요.

공격적인 아이에게는 HOW로 아이가 스스로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생각해보게 하고 자신의 행동을 알게

되면 칭찬을 해주면서 스스로 마음에서 풀 수 있게 해줘요.

말을 못하거나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아이들의 마음을

다 알기란 힘들지만 아이들을 관찰하다 보면

영아가 무엇을 원하는지 차츰 감을 잡기 시작을 합니다.

깨물고 떼쓰고 행동이 산만한 아이들은 부모와 선생님의

사랑으로 잘 돌봐 주어야 하고 교사는 아이들의 문제 행동들을

항상 체크하고 빈번하고 심하면 부모님과 상담을 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도 부모님의 마음이 다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아이들의 눈으로 봐주어야 하고

영아들을 많이 이해를 하고 경험도 중요하지만

책의 도움을 받는 것도 너무 좋을 것 같아요.

행동수정 심리 솔루션 12가지에서 실전에서 필요한 것들을

메모도 해두었고 항상 책을 가까이 두고 참고하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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