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초 자기소개법 - 사람, 일, 돈을 끌어당기는
요코카와 히로유키 지음, 노경아 옮김 / 나라원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서 : 18초 자기소개법



  '당신만의 자기소개가 인생을 만들어갑니다.' 자기계발서는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잘 읽지 않는 편인데, 이 한 문구에 꽂혀서 책을 집어들었다. 저자 요코카와 히로유키는 자기소개 코칭 전문가다. 그는 자신 또한 자기소개 울렁증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하고, 자신이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까지 느꼈던 핵심 요소만을 책에 담아 소개한다.


  그는 자기 소개에 관한 여러가지를 알고 싶어  ‘일본 최고 점심 모임’이라는 교류회를 개최한다. 2010년에 처음 열린 이 교류회는 현재는 3천 명이 넘는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얼마나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했기에 자기소개 코칭으로 이렇게 잘 나갈까?' 그는 자신의 비전을 소개하고 자신이 받는 금액을 일부 공개해 호기심을 자극한다.


시작은 언제나 자기소개다. 자기소개만 달라져도 당신은 새로운 다른 사람을 끌어당기게 될 것이다. 끌어당기는 사람이 달라지면 환경도 달라지고 인생도 완전히 달라진다. - p. 45


  이 책은 자기소개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자기소개를 하는 방법에 따라 얼마나 다른 효과를 내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말해야하고 또 무엇을 말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런 자기소개로 인해 어떤 것들이 달라지게 될 지에 대해 제시해주고 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앞으로 자기소개가 더 중요해지는 이유, 2장은 자기소개 작성의 토대가 될 사고방식, 3장은 성과를 내는 방법. 즉, 자기소개 작성법. 그리고 4-5장은  자기소개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강화하는 법을 설명한다.


자기소개를 할 때는 '누구에게 선택받고 싶은지'부터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에 따라 말하는 내용이 달라지고, 말하는 내용이 달라지면 다가오는 사람도 달라진다. - p. 97


   자기소개가 참 중요한 시대다. 자기소개를 해야할 장소는 생각보다 많다. 입사를 위한 취업준비 때, 취업하고 나서, 각종 모임에 나갈 때, 혹은 지인의 친구를 소개받는 자리까지도. 우리는 언제나 자신을 소개하며 살아간다. 자기소개는 과연 어떤 걸 소개해야 하는 걸까. 보통은 자기자신을 소개하는 것이라고 말할테지만 저자는 미래를 소개해야한다고 말한다.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긴장된다'거나 '부끄럽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대신 그들은 짧고 쉬운 자기소개를 통해 '자신'이 아닌 다른 것을 소개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중략) 청자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소개하고, 청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은 '미래'를 소개합니다. 여기서 미래란, 바로 자신이 관여했을 때 듣는 이가 얻을 수 있는 미래를 뜻합니다. - p. 15


  미래엔 더 자기소개를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격변하는 시대. 직업은 없어지고, 또 생겨나고 있다. 이런 불안정한 사회에서 우리는 자신만의 부가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할 때, 사람들은 더 이득이 있는 쪽으로 몰리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만의 가치를 찾아 그것을 핵심적으로 소개해야 한다. 이럴 때, 자신의 가치를 찾아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며, 가치가 없는 사람은 없다고 위로해준다. 우선 우리는 부족한 '나' 또한 인정해야 한다. 자신의 결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그것을 위해 현재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그로 인해 소개를 듣는 사람이 '미래'를 생각하고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상상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1. 이득형 자기소개 "A(현황)"를 B로 만들(미래) ㅇㅇㅇ(이름)입니다." 2. 비전형 자기소개 "B를 만들어갈(미래) ㅇㅇㅇ(이름)입니다."  - p. 103


  책은 왜 18초가 중요한지 말해주고 자기소개의 유형을 두 가지로 분류한다. 이 각각의 유형에 관해 여러장에 걸쳐 예시를 들어준 후, 그 자기소개가 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준다. 그런 예시들을 통해 우리는 어떠한 소개가 적절한지, 어떠한 소개가 어떠한 사람에게 흥미를 끄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18초 안에 나 자신만의 어떤 멋진 소개를 할 수 있는지, 어떻게 발성을 해야 소개가 더 매력적인지, 소개를 어떻게 강화할지도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자신의 가치에 대해 의구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혹은 자신만의 비전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어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