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주의자 - 소식은 어떻게 부와 장수를 불러오는가?
미즈노 남보쿠 지음, 최진호 편역 / 사이몬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건강유지와 장수비결을 꼽으라면 그 중 하나가 소식하는 습관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건강요법과 다이어트요법이 난무하지만 우리가 자주 접하는 저탄고지나 간헐적 단식도 소식하는 습관과 일맥상통한다.

그만큼 소식은 건강비법중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 남보쿠의 일생을 통해 그가 어떻게 소식을 통해 장수하였는가를 보여준다.

그래서인지 그가 생존했던 당시보다 물질의 풍요속에 살고있는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편으론 우리의 선대가 현대를 사는 우리세대보다 물질의 빈곤속에 살고 힘든 생활을 겪었지만 식생활쪽을 살펴보면 오히려 더 건강한 식생활을 한게아닌가하는 생각도 갖게한다.

책의 구성은 주로 스승과 제자의 문답식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스승의 답속에 모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것인지도 제시하고 있다.

그중 가장 가슴에 와닿는 문구는,‘배 속을 8할만 채우면 병이 없고, 6할만 채우면 천수를 누린다’는 구절이다.

요즘처럼 먹방과 미식이 판을 치는 세상에 어찌보면 소식을 실행한다는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또한 맛있는 음식을 보고 식탐을 자제한다는것도 매우 힘든일이지만 결국 그로 인해 병을 얻게되면 늘 후회하는게 바로 식탐이라 하겠다.

많은 세월이 흘렀어도 저자 남보쿠의 삶과 그가 남긴 인생철학은 우리에게 시사하는바가 크다.

 

‘마음이 운명을 결정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