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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를 위한 안내서 - 이론과 실무 그리고 포트폴리오까지, 게임 시나리오의 모든 것 ㅣ 에이콘 게임 개발 프로그래밍 시리즈
양정윤 지음 / 에이콘출판 / 2024년 5월
평점 :

게임 기획, 개발, 일러스트의 영역과 달리 게임 시나리오는 일반인들에게 좀 낯선 주제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딱히 시나리오에 신경쓰지 않는 유저도 많으니 말입니다. 그만큼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라는 직업 또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고, 따라서 그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쉽지 않습니다. 게임 시나리오를 쓰고 싶다는 막연한 목표를 가진 이들이 도움을 받을 만한 창구도 전무합니다.
불행히도 업계 관계인을 전혀 알지 못하는 저는 일단 책에서 답을 찾고자 했습니다. 현재 저는 게임 기획, 게임 시나리오 관련 서적을 3권 보유 중이며 밀X의 서재에서 서비스하는 관련 서적도 찾아 읽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덕분에 게임 시나리오에 대한 기본 지식, 작법과 업무 내용에 대해서는 이미 숙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를 위한 안내서>에 특별히 다른 내용이 있으리라는 큰 기대를 품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현재 저는 오직 이 책 한 권만 펼쳐놓고 포트폴리오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 <안내서>는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를 지망하는 독자들에게 한 가지 분명한 목표를 제시합니다. 바로 '포트폴리오 작성'입니다.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지만, 그걸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알지 못하니 막막할 따름입니다. 그러나 더 이상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책에서 포트폴리오의 구성, 작성을 위한 단계, 실제 사용 가능한 예시 템플릿까지 제시해주니까요.
또한 웹소설 작가 출신 지망생이 흔히 하는 오류와 잘못된 선입견을 가차없이 깨줍니다. 결국 취업에 실패한 지망생, 겨우 취업을 하고도 오래 다니지 못하고 그만 둔 지망생의 사례를 읽으며 저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리라 다짐하기도 했습니다. 저자는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란 혼자가 아닌 팀으로 일하며 소통과 조율이 중요한 직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홀로 일하는 것에 익숙한 소설가들에게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쓴 설정이 윗선에서 가차없이 잘려나가고, 개발프로세스 혹은 비용 문제로 중요한 요소를 바꿔야 하기도 하는 게임 업계의 실상을 여실히 알려주니, 이걸 견디지 못할 작가들은 애초에 도전하지 않는 편이 나을 지도 모릅니다.
저는 각종 작법서도 많이 읽은 터라, 책에 실린 작법에 관련한 내용은 대충 넘기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좋은 대사를 쓰는 법>을 한참이나 곱씹어 읽었습니다. 대충 넘길 수 있는 내용이 아니더군요. 아무리 대사 작성 능력이 단순히 타고난 센스나 재능의 영역이라지만, 이 책에서 제시해준 팁을 이용하면 평범한 재능을 가진 저또한 얼마든지 좋은 대사를 쓸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게임 업계에 관련된 정보나 관계자의 조언을 얻을 창구가 전혀 없던 저에게 이 책은 가지고만 있어도 든든한 훌륭한 안내서가 되어주었습니다. 덕분에 막막하기만 했던 포트폴리오 작성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게임 시나리오에 관심있는 취준생들, 특히나 웹소설 작가 출신 지망생들에게 추천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