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최종엽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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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은 뜻을 세우는 나이지만, 

질문을 해야 하는 나이기도 합니다.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들어가며 중에서 



어떻게 해야 하지, 

어떻게 해야 할까?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들어가며 중에서






10대에게만 적용되는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삶에서는 리더입니다.  

리더는 스스로가 자신의 삶에 주인의식을 가지면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내 삶의 주인이 나라는 인식이 없는 데 어떻게 리더가 될 수 있을까요? 진정한 리더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인 것 같습니다 

10대인 우리 청소년 친구들에게는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보게 하는 책, 오랫동안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과 연결 지을 수 있는 책인 고전을 통해 내 삶의 방향을 생각하고, 나만의 고민, 걱정, 불안을 다스릴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됩니다. 





이 책의 들어가며 (서문)을 읽으면서, 여느 책을 읽을 때처럼 정성 들여 저자의 생각을 느끼고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과연 저자는 10대를 향해 어떤 마음으로 이 책의 한 글자 한 글자를 담아내었을까 하면서 말이지요. 





청소년 시기는 질문이 많은 시기입니다. 질문이 당연하고, 또 다양한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신만의 길을 찾아 걸어가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길을 찾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질문과 만납니다. 그 질문이 방향을 정하게 하고,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밝혀줍니다. 








뜻을 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어린 자녀에게 부모님의 생각을 말하면서 자칫 그 생각을 심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의 지난 시간들이 후회가 되기에, 어린 자녀는 그런 과오를 저지르지 않기를 바라는 사랑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것이지요. 그런데, 과연 각각의 인생에서 품게 되는 뜻이라는 것이 그렇게 현실적인 이유로, 정해질 수 있을까?

나 역시 갈팡질팡하던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나만의 뜻을 확신하기에도 시간이 걸린 것처럼 청소년들도 그런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먼저 인정해야 되겠습니다. 





지켜보는 일은 가슴이 아프기도 답답하기도 하지만 

그 과정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돕는 일이 부모의 역할이자, 교사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1강에서 가장 먼저 소개하는 문장처럼 

자신만의 뜻과 목표를 갖는 일은 무척 중요합니다. 

이 사실을 우리 청소년들에게 전할 수 있는 좋은 다리가 바로 지금 읽고 있는 고전, <논어>입니다.




 이번 책을 읽고 기존 논어를 직접 읽고 나누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아이들에게 한글로 된 논어의 문장을 먼저 접하고, 그 원문을 해석하는 글과, 한자 원문을 뜻과 음이 표시된 장으로 다시 만나게 하니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자의 인문학적 견해를 담은 이어지는 페이지들을 읽으면서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하고, 어린 10대 청소년들의 시선에는 논어가 그다지 넘을 수 없는 벽처럼 느껴지지 않을 것 같다는 희망도 느껴졌답니다.






오랫동안 수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사랑받았던,  동양 최고의 인문고전 도서인 <논어>를 보다 가깝게 만나고 온 시간이었습니다. 





10대 청소년들에게, <논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성인분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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