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 이 땅의 수학에 책임 있는 어른들에게
조안호 지음 / 폴리버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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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각으로 수학을 망친다면

너무 억울하다.

착각이 있다면 올바른 공부도 있다.

<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조안호 지음

 

 

우리는 무엇을 착각하고 있으며

올바른 공부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이제 수학교육자가 아니라 모두가 나서야 한다.

프롤로그

 

 

 

 

저자의 프롤로그에 처음 나오는 이 문장에 공감한다.

수학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는 생각이 수학교육자, 학부모들에게 지배적이다.

오랜 시간 동안에 걸쳐 지속된 교육의 방향이 여전히 수포자를 양산하고 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저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나보다 전문가의 말을 믿고 따르는 방식만을 고수하거나

결국은 여기까지라는 생각에 포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면 좋을까?

나는 먼저 어떤 문제를 인식하면

문제가 실제로 문제인가를 정면으로

응시하려고 한다.

그리고 그 문제가 문제가 맞다면,

문제에 대한 이해를 시작한다.

문제는 정확하게 인식하지 않고

엉뚱한 면을 바라보았을 때

전혀 다른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올바른 인식으로 시작했다면,

이제는 해결의 방법을 다양한 관점으로

찾아보게 된다.

하나하나 경우의 수를 제거하다 보면,

문제의 결정적인 원인을 발견하게 된다.

그런데 사실 문제는 여기에서부터

시작될 때도 많았다.

문제를 문제로 바라보지 못하는 어른의

선택과 결정에 따라서

아이의 교육 방향도 어른의 착각에 의해서

또 다른 방향으로 헤매게 되기 때문이다.

수학에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모든 삶의 문제에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고 바라보느냐,

그리고 어떤 태도로 바라보느냐,

해결 방법에 따라서도

더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하고

정반대의 상황과 마주하기도 한다.

 

 

 

이 책의 중간중간에 팁을 주면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하는 페이지가 인상적이다.

p28에 칠면조의 양 끝단을 자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야기에 언급된 결론은

허무하기 그지없다.

어떤 일이 일상화가 되었을 때,

이유를 묻거나 따지지 않고 관행대로 하게 될 때

오류와 문제는 발생하더라도

문제로 인식하지 못한 채 동일패턴을

반복하고 만다는 데

그저 웃을 수만은 없는 일화였다.

늘 삶에서 우리는 물음표를 품고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물음표와 느낌표는 물 흐르는 대로 살아가는 삶이 나의 삶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모든 교육은 기본을 튼튼히 갖추면서 비약을 기다려야 한다.

<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조안호 지음

 

 

 

 

아이들의 비약은 언제 나타나게 될까?

새로운 것을 익히고, 교과과정을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육의 본질을 가끔 잊고 있다는 사실은 더 중요하다.

지속적인 실행과 반복,

그리고 궁극적으로 성장과 변화로

이어지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 아닐까.

일시에 끝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아이들마다의 능력과 성장 속도는 각각 다르기에,

기본을 튼튼히 하면서 각자의 비약의 순간을 기다리는 것이다.

때로 조급함이 찾아온다면,

그때는 이 문장을 되새겨보아야겠다.

기본을 튼튼히 하며 비약의 때를 기다린다.

 

 

 

 

 

삶은 자신을 발견하는 과정이 아니라,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이다.

조지 버나드 쇼

우리의 삶도 어쩌면 이런 게 아닐까?

늘 자신을 발견하고

찾고자 하는 여정이 삶이라면

그 삶 가운데 어느 순간

 

어디엔가 존재할 나를 발견하는 여정이

그동안의 나의 삶의 궤적을 바탕으로

창조해 내는 여정으로

이어지는 게 아닐까.

삶의 모든 순간의 합이

나의 삶을 완성하듯이

교육도 교육의 모든 순간이 더해져

완성되는 게 아닐까.

『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조안호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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