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태도 - 리더의 차이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문성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의태도
#문성후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출판사

#리더는사람이아닌역할이다 라는 글귀가 눈에 들어와서 얼른 서평단 모집에 손을 들었다. 감사하게 서평의 기회를 주셔서 따끈한 신간책을 얼른 볼 수 있게 되었네.

보통의 경제경영쪽 자기계발서는 딱딱하고,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해서 읽는 순간부터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조금 멀리하는 분야이기도 한데, 이 책은 어렵지 않게 에세이를 보듯이 편하게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을만큼 술술 읽어졌다.

현 시점에 맞추어진 동시대적인 감각의 예시들과 트렌드가 합을 이루니 깔끔 그 자체! 군더더기가 없었다. 박사님이 말씀하신대로 #지식덕후이자 #지식전달자로의 역할을 제대로 뽐내고 계신 느낌이랄까? 자기계발서를 이렇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니! 문성후 박사님께서 책을 많이 집필 해 오셨기에 독자가 요구하는 것이 어떤지 잘 파악하고 계신 것 같았다.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태도로 #충직 #자존 #배려 #개방 #갈망 #단정 이렇게 6개의 큰 범주를 설정하고 그 안에서 세부적인 사항들을 알려 주셨다.

특히나 충직에 있어서 ‘무조건적인 성실함’으로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었는데, ‘정직한 태도’라는 뜻으로 명확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본 뜻은, 그 대상이 일이든 사람이든 ’거짓말을 하지 않고‘정성스럽고 진실하게 대한다는 뜻이다.

유명한 경영인 뿐만 아니라 정치인, 작가, 배우 등등의 다양한 인물들의 인용구와 함께 적재적소에 맞아떨어지는 사자성어들도 포함되어서 독자의 이해를 편리하게 해 두셨다. 덕분에 몰랐던 사자성어를 깨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p.11 우리는 리더라고 하면 특정한 조직에 속한 관리자의 모습을 떠올리곤 합니다. 하지만 목표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삶을 이끌어가고자 한다면 우리는 모두 자기 삶의 리더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미래의 성장을 도모하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지침서가 되기도 합니다.

이 구절을 보는 순간, ‘나도 1인 리더가 될 수 있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나를 브랜드화해서 역량을 개발 해 나간다면 나 또한 리더가 충분히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은 부족하겠지만, 알려주신 태도들을 체화 한다면, 나도 잠재적 리더에서 실질적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목표의식이 생겼다.

무엇보다 박사님께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신 부분들과 지속하시는 습관들을 보여주신 부분들도 인상 깊었다. 그 중, 뉴욕주 변호사 자격증 실패담을 보여 주시면서, 성공하는 리더와 실패하는 리더의 차이점에 대해 ’실패로부터 새롭게 학습하고 재도전하는지 여부‘에 따라 갈리게 된다는 교훈까지 자연스레 연결 해 주셔서 이해가 쏙쏙 되었다.

기업이나 조직안에서 리더의 역할을 하는 이들에게는 분명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고, 잠재적인 예비리더들에게는 앞으로 어떤 리더가 될 수 있을지 방향키를 선사 해 주는 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비전을 가질 수 있게 해 준 책인 것 같다. 누구든 리더가 될 수 있고, 그것은 곧 역할이기에 스스로의 태도만 바꾸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가능성도 제시 해 주지 않았나 생각 해 보게 된 것 같다.


p.204 저는 꿈과 한을 이렇게 구분합니다. 한은 과거이고 꿈은 미래라고요. 한에서 멈추면 그저 한풀이만 하다가 인생이 가지만, 한을 동력으로 삼아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목표를 이루게 됩니다.

언급된 글귀처럼, 한풀이만 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동력삼아 움직여서 성과를 만들어 내고픈 마음이 강해진다! 부드러운 채찍을 맞은거 같다.

새롭게 시작되는 한 해에, 이렇게 희망을 걸어주는 책을 만나서 그저 반가울 따름이다.


#록사나독서기록2023
#책은사랑
#책사랑
#책이주는기쁨
#책스타그램
#202302_9
#도서협찬
#리더
#리더십
#책추천
#신간
#북스타그램
#서평단
#리더의힘은태도에서
#리더전문가문성후박사
#지속가능한리더의비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