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쓴다는 것 - 삶의 의미를 더하는 작가의 말 지노 지혜의 말 시리즈
케빈 니퍼트 엮음, 금정연 옮김 / 지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서평단 모집에 응모하고, 감사하게 당첨이 되었다. 지노출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책들이 있었는데, 글을 쓰는 작가들의 생각이 궁금했다. 다른 제목들도 눈에 들어왔지만, 훗날 글을 써보고픈 마음만큼은 문학소녀인 내게 들어온 책은 #글을쓴다는것이었다.

구성은 내가 생각한 것과 달랐다. 어느 작가의 에세이 형태가 아닐까 생각했었는데, 다양한 작가들의 말들이 엮인 구성이었다. 그래서 신선했고, 그 작가들의 말들은 그들의 경험안에서, 그들이 창조해내는 세계와 함께 드러나는 말들이기에 그들이 처한 환경들은 어떠했는지도 보게 되었다.

여성작가들은 작가라는 세계에 발을 디뎠을 때에 받은 차별적 시선들과 맞썼을 것이며, 소설작가들은 주인공 한 명 한 명의 서사를 만들기 위해, 미움받는 캐릭터도 뭔가 공감받을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예전 나의 은사님은 글은 매일 써야 한다고 알려 주셨다. 부지런히 써야 한다고. 그래야 발전이 있다고. 문득 그 말씀도 떠올랐다.

'작가'라는 직함을 가진이들에게 '부지런하다'라는 수식어는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인내'라는 단어도 빼놓을 수 없지 않을까? 하나의 작품이 나오기까지의 인내의 시간을 견디어서, 수 많은 습작 노트를 적셔 가면서 나오는 한 작품! 그렇기에 어느 글들이 매끄럽지 않아서, 잘 안읽어 지더라도 그건 나와 맞지 않는것일뿐! 그 자체의 작품을 함부로 평가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백의 미가 느껴지는 구성이다. 여백에 원문의 글과 옮긴이의 글이 올라와 있어서 여운이 더 남는다. 한글로의 느낌과 원문과의 느낌이 다르기도 하다보니.

다양한 작가들의 글들을 읽으면서, 창작자들의 이면세계를 구경하고 온 느낌이다.

그리고 언제나 반성하는 것이지만, 글은 써야 는다!
요즘 독서기록을 게을리 했더니, 글이 술술 풀리지 않음을 철저히 느끼네.

정약용 선생의 삼근계가 떠오른다!
"부지런하고 부지런하고 부지런하라"

다양한 작가들의 다양한 세계를
한 권의 책으로 볼 수 있어서 감사했다!

여운이 남는다!
매일의 끄적임이 어느날 하나의 작품이 될 수도 있겠지?


#지노출판 #jinopress #집을짓는다는것 #정원을가꾼다는것 #영화를만든다는것 #글을쓴다는것 #디자인을한다는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