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이 없으면 가난해지고 - 여자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사적인 이야기
김박은경 지음 / 소명출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당첨

요즘 뭔가 마음이 헛헛했다. 나에겐 친구도 있고, 책도 있고, 가족도 모두 다 있는데 뭔가 말할 수 없는 공허함이라고 해야 할까? 뭔가 답답함이라고 해야할까? 공부도 손에 안 잡혀서 잠시 멈춤. 그러던 찰나에 이 책의 부제 #여자사람들과나누고싶은사적인이야기가 눈에 들어왔다. 그래서 읽고팠던 책.

첫 장부터, 이 작가가 너무 궁금했다.
솔직해서.
분명 이 글들은 교정을 거쳐서 처음보다는 걸러졌을 것이다. 그럼에도 참 날 것 같음의 솔직함이 책을 더 읽고 싶게 끌어당겼다.

사실 우리들은 '거절'에 익숙하지 못 하지 않은가. 그 기분을 솔직히 '기분나쁘다'고 표현을 못 하고 삼키는 경우가 많지 않은가! 그런데 이렇게 대놓고 기분나쁘다고 하니, 뭐지? 이렇게 솔직해도 되나? 하면서 읽게 되었다.
마치 내가 작가가 된 것 같은 기분으로 고개를 끄덕이면서, 인간관계부터 나를 돌아보게 만드는 사정까지도 공감이 촤르르!

[비밀은 필요하다, 비밀이 없어지면 가난해진다. 비밀 속에서 숨을 쉴 수 있다. 헝클어진 마음을 다 잡을 수 있다.•••••비밀은, 비밀스러운 자기만의 방은 꼭 필요하다. 현실의 방이거나 마음속의 방이거나 있어야만 한다. ]

이 구절을 읽는데! 동공지진!
나만의 비밀스러운 방은 있었던가?
나만의 무언가가 있었던가?
진짜 나는 지금 뭐하고 있지?
많은 생각들이 스쳤다.

요즘 내가 나만의 시간이, 나의 생각하는 시간을 너무 가지지 못 한것을 돌아보면서, 뭔가 바쁜데 허전한건 결국 '나'를 갖지 못함인가? 라는 생각으로 뻗어진 것 같다.

그리고, 작가님은 글을 마무리 하면서
'어떻게 살든 읽고 썼으면 좋겠다고요.'라고 말씀도 하신다.

읽고, 써야 함의 필요성을 늘 지니고 있는 사람이라 그런지 더욱 공감이 되었다.

기록하던걸 어느순간부터 게으름과 나태함이 친구 먹었다. 그래서 자꾸 합리화 하면서 미루게 된 것들에 대해 반성하며 다시 끼적여 보려고 한다.

작가님과 친구 먹은 기분이다.
너무나 좋은건, 내가 마음이 헛헛할 때 어느장이든 펼쳐서, 작가님과 이야기 나누는 기분을 느껴볼 수 있다는거다!

이런 책을 잘 엮어서 만들어주신 출판사께 그저 감사의 마음이 생기는건 기분탓만은 아니겠지?

위로와 공감, 그리고 나를 돌아보는 계기.
잔잔한 호숫가에 돌멩이 하나로 물결이 흐르듯이
고요한 마음속에 불씨를 키워준다.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을 준다.

읽자! 그리고 쓰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