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Do it! 타입스크립트 프로그래밍 Do it! 시리즈
전예홍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상 두 권의 책이 하나에 들어가 있는 알찬 책입니다. 그런데 그 두 권 간의 융합이 미진한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이 책을 읽기 위해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1~7, 12장은 일반적인 타입스크립트 책입니다. 공식홈페이지 핸드북을 봐도 되지만 좀 더 자주 쓰는 기능 위주로 잘 설명합니다.


타입스크립트가 버전이 올라가면서 온갖 기능들이 붙어서 오히려 중요한 기능 위주로 공부하려면 공식문서를 보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공식 홈페이지도 handbook과 handbook reference를 분리하긴 했지만 사용 빈도 기준은 아닙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6장의 iterator/generator, 7장의 promise, async/await까지 적절한 수준으로 잘 설명하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7장의 비동기 부분은 제가 본 다른 설명들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12장은 4가지 사용 예시가 나옵니다. generator를 이용해서 csv 파일을 읽고 처리하는 예시는 아주 유용합니다. 그런데 몽고db를 붙이고(12.2) express 서버와 몽고db를 연결하고(12.3) 리액트를 써서 프론트엔드까지 만드는(12.4) 부분은 사족으로 보입니다. 코드의 나열 정도로 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12.1까지 썼는데 결과물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출판사에서 요청해서 쓴 부분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설명의 깊이가 현저히 얕아집니다.


어차피 타입스크립트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사람은 express로 서버 구축하고 db연결하고 리액트 간단하게 구현하는 정도는 다들 하니까 생략하는 편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나머지 코드를 제공하고 12.1에서 만든 코드만 붙여서 테스트하게 하는 것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8~11장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별도의 책이라고 봐도 됩니다. 타입스크립트 기능을 써서 합수형 프로그래밍의 기초부터 모나드까지 설명하는 건 현재 한국어 자료는 거의 없고(블로그는 일부 있으나 충분한 설명을 동반한 포스트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영어서적도 한두권 정도입니다.


물론 이해가 쉽지는 않습니다. 저도 1주일 가까이 읽으면서 다른 자료도 많이 찾아서 보고 있지만 개념이 어려워서 그렇지 설명이 부적절한 건 아닙니다. 난이도가 있는 내용이고 수학적인 설명을 피하려다보니 오히려 부가 자료를 찾아가면서 보는 것이 이해하기 좋습니다. 예를 들어 11장 모나드에 대해서 읽을 때는 fantasyland 깃헙에 들어가서 설명을 같이 읽는 게 좋습니다. 안 그러면 setoid, ord, applicable 등의 용어가 무슨 뜻인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아쉬운 점은 9장에서 람다를 열심히 배우고 11장에서 모나드를 구현했으나 정작 12장의 예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책을 다 읽고 돌아보면 1~7, 12장을 저자가 썼는데 분량이 부족해서 저자가 관심있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추가로 붙인 게 아닌가 싶습니다.(8~11장의 설명이 고퀄이라서 저자가 별도로 원고를 쓰시던 게 아니었나 싶기도 합니다) 8~11장은 좀 더 설명을 추가해서 얇은 책으로 따로 내는 건 어땠을까 싶습니다. 저는 한 권 값으로 함수형 프로그래밍까지 공부할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책에서는 딱히 없다고 나와있으나 fp-ts라는 타입스크립트용 함수형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가 최근에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11장에서 구현하는 여러 타입 클래스들을 구현해놓은 라이브러리이지만 라이브러리를 쓰기 전에 11장의 코드를 직접 짜 볼 가치가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