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일의 한국의 암자 답사기
신정일 지음 / 푸른영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문화사학자이자 도보여행가인 신정일 작가가 쓴 암자 답사기이다. 평소 복잡한 도시 생활에서 머리도 번잡해질 때 훌쩍 자연속의 암자로 가서 머리를 식히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을 듯 싶어 읽게 되었다.

책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암자 21곳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대체로 우리 나라 불교 중흥기에 지어진 것이라 그런지 삼국시대나 고려시대의 건축물들이다. 몇 군데는 등산하러 가 본 적은 있는데 이러 저러한 암자가 있는지는 몰랐는데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암자들이 모두 자연 속에 있기에 주변에 들어가는 산이나 벌판의 형세라든지 풍경이 그려져 있고 본절에 얽힌 역사 이야기나 전설들, 암자의 모습이 펼쳐져 있었다. 암자에 딸린 국보나 보물 등 문화재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우리 나라 곳곳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보면 아기자기한 문화유산이 많은 듯하다.

책에 소개된 여러 암자 중에서 기도발이 잘 받는 추월산의 암자나 지장보살의 영험이 깃든 도솔암, 편백나무 숲 무성한 백련암, 다섯 보살이 머문다는 오대산의 암자에 눈길이 갔다.

특히 좋았던 부분은 저자가 실제로 보고 느낀 암자의 소회가 사진 속에 함께 묻어나는 점이었다. 고즈넉하고 아담하면서도 풍취가 있는 여러 암자의 모습이 잘 드러나 있었다.

시간 되면 책 읽어보며 찍어 둔 몇 군데를 맑은 공기속 산림욕 삼아 둘러보러 가면 정취가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