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신감 단 한 걸음의 차이 (리커버 에디션) -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9가지 법칙
샤를 페팽 지음, 김보희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0년 6월
평점 :
일상에서 자신감을 키우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저자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작가로 대중에게 철학을 친근하고 쉽게 소개하는 일을 해왔다고 한다.
책의 추천사에 나와 있다 시피 이 책은 미국식이 자기계발서에서 이야기하는 어조와는 다른 분위기와 관점으로 자신감에 대해 말하고 있다. 특히 저자의 직업답게 여러 철학자들과 작가들의 일화와 인용을 통해 자신감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려고 노력하는 점이 보인다. 특히 실력이 곧 자신감이라는 챕터에서 현실에 기반한 설명이 돋보인다. 다반 인간이 실력만 쌓는 고립된 단세포 동물이 아니라 관계적 존재, 문화를 이용하는 존재라는 점도 역설하고 있다. 덧붙여 자신감은 불확실성을 받아들이는 법을 아는 것이라는 점을 모든 것을 완벽하게 대비하기 위해 불안감을 갖고 공부를 하는 학생보다는 탐험의 마음가짐으로 즐겁게 공부하는 학생들의 예시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자신감은 자기 확신이며 타인에 대한 확신, 세상과 삶에 대한 확신으로 연결된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한편으로는 남과 비교하지 말며, 돈에도 구애받지 말고 세상의 기준에 기대지 말고 자기 자신답게 살라는 제언도 조르주 상드의 예를 통해 보여 주어 구체적으로 와 닿았다.
전체적으로 비교적 평이한 문장으로 풍부한 예시와 함께 자신감에 대해 가벼운 철학적 탐색을 하면서 독자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함양할 수 있을지 제시해 주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