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퍼즐 추론게임 - IQ 148을 위한 ㅣ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그레이엄 존스 지음, 이은경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20년 3월
평점 :
이 책은 그레이엄 존스라는 퍼즐 전문 제작자가 200개의 퍼즐을 독자에게 제시하고 문제를 푸는 즐거움을 느껴보도록 펴낸 것이다. 즉, 독자에게 두뇌유희를 선사하는 퍼즐 책이다.
지능지수 상위 2% 이내 (IQ 148이상)의 모임인 '멘사'라는 명칭이 붙은 것은 멘사코리아가 감수하기도 했고 IQ 문제 중 일정부분 이 퍼즐과 비슷한 문제가 있어서 그렇지 않을까 한다. 멘사퍼즐 시리즈에는 논리, 사고력, 추론, 아이큐 게임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책인 추론퍼즐에는 추리, 말장난, 단어, 시각 문제가 망라돼 있다.
200 가지 문제가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도 상당수 있었다. 평소에 쓰이는 수학 문제와는 다른 형태로 숫자를 응용하는 문제가 좀더 에너지를 요하면서 생각을 더 하게 만들어 낯선 느낌이 들었다. 어른이 되어 오랜만에 이런 문제를 풀어보니 두뇌의 번거로움이 좀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책 맨 뒤에 나온 해답을 보지 않고 스스로 궁리해 보는 것이 이 책이 지향하는 바일 것이다. 또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방향으로 굳어진 뇌조직을 새롭게 이용하는 묘미와 함께 해결했을 때 반짝하는 기쁨도 있을 것이다. 그와 더불어 무심코 봐왔던 사물들에 이런 퀴즈도 가능하구나하고 낯설고 새롭게 느껴보는 기회도 가질 수 있을 듯하다.
이 책은 여가 시간에 두뇌를 즐겁게 단련하는 데에 안성마춤이며 시리즈의 다른 책도 이어서 보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