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 팀 운영부터 성과 관리까지 한국형 리더를 위한 맞춤 바이블, 개정증보판
박태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조직관리와 리더쉽에 관심이 생겨 읽게 된 책이다. 저자는 기업에서의 풍부한 조직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한다.
이 책의 대상 독자는 팀원의 위치에서 갓 팀장이 되어 리더쉽을 발휘해야 하는 시점에 있는 초보 관리자이다. 갓 발령을 받은 팀장들이 본인의 조직 관리 능력을 보여주려면 첫 1년이라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하며 여러 가지 팀원 관리 팁을 풀이해 놓았다.
조직의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고 이를 실현할 행동 목표를 제시하고 모든 팀원을 공평하게 대할 줄 알아야 한다는 덕목을 열거해 놓았다. 최근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상명하달식으로 일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소통을 두루 두루 해야한다고 역설하였다. 특히 과거의 직장인과는 양상이 다른 밀레니엄 세대에 대한 접근법과 소통에 대해 지면을 할애해 놓았다. 흥미로웠던 부분은 팀원에게 '초라한' 모습의 팀장으로 비춰져서는 안 된다는 점, 그리고 의욕이 부진하고 일에 열의도 없는 직원에 대해서도 시간과 관심을 할애해서 관리해야만 팀 전체의 사기나 업무 성과가 저하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풍부한 사례와 팀원 관리 스킬에 대해 표로도 보여주여 이해가 쉬웠다.
각 기업마다 상황이 다르고 조직문화도 다른 가운데 기본적으로 팀장은 이렇게 리더쉽을 기르는 게 좋다는 권유를 볼 수 있는 실용적인 책이었다.